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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8, 조명·그릴만 바뀐 플래그십 세단

커피스푼 2021. 11. 3.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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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가 더 뉴 A8을 공개했습니다.
아우디가 더 뉴 A8을 공개했습니다.

어제(2일) 아우디가 A8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LED 조명과 싱글프레임 그릴 장식만 바뀌었네요. 앞에는 초소형 거울(마이크로미러) 130만 개를 단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뒤에는 그래픽 패턴이 달라지는 디지털 OLED 리어램프가 달립니다. 고성능 모델 S8, 중국 시장을 겨냥한 초호화 LWB(롱휠베이스) 모델 A8 L 호르히(Horch)가 나올 예정이며, 부분 변경된 A8은 올 12월 유럽에 판매됩니다. 판매 시작가는 A8이 9만 9,500유로(한화 약 1억 3,612만 원), S8이 14만 4,800유로(한화 약 1억 9,815만 원)입니다.

 

 

1. 매트릭스 LED & 디지털 OLED, 역할은?

 

아우디 더 뉴 A8 L에 적용된 디지털 매트릭스 LED, 디지털 OLED에 관한 기술 설명입니다. (3분 44초)

A8의 문 잠금을 풀면 웰컴 세리머니가 시작됩니다. 순차 점등형(시퀀셜 타입) 방향 지시등 점멸 후 주변의 램프가 카드섹션을 벌이며 완전히 켜집니다. 운전석 문을 열면 두 헤드램프가 만든 직사각형에서 아우디 엠블럼을 드러내며 사라지는 신비한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LED 모듈을 개별 조절하는 전자 제어 유닛, 소형 빔 프로젝터를 지닌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덕에 가능해진 기술입니다. 야간 주행 중 차선 변경 시에는 조사 범위를 옆 차선까지 미리 넓혀서 시야를 확보합니다. 차선 변경을 마치면 조사 범위가 원래 폭으로 줄어들며 공사 구간을 만나면 차폭만큼 더 줄기도 합니다. 하이빔 작동 시 앞차와 마주오는 차의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지 않고요. 보행자 등장 시 마킹 라이트(Marking Light)로 조명을 빠르게 점멸해 차에서 물러나게 합니다.

 

더 뉴 아우디 A8 L에 달린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를 한 컷에 모았습니다.
더 뉴 아우디 A8 L에 달린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를 한 컷에 모았습니다.

디지털 OLED 리어램프는 상황에 따라 그래픽이 달라집니다. 신호 대기 중 뒤에서 차가 2m 이내로 다가오면 리어램프 그래픽을 면발광 타입의 직사각형으로 바꿔줍니다. 차량 진출입 시에는 디지털 매트릭스 LED로 바코드, 대각선, 분할, 우주, 무한 등 다섯 패턴 중 하나를 길바닥이나 벽에 그리기도 합니다. 차에서 내리면 앞뒤 램프가 역방향으로 카드 섹션을 펼치며 굿바이 시그널을 보냅니다. 이번 A8은 유난히 헤드램프와 리어램프에 모든 걸 쏟아부었군요.

 

 

2. A8 L, 더 편안해진 뒷좌석

 

더 뉴 아우디 A8 L의 릴렉션 시트 및 마사지 기능에 관한 영상입니다. (2분 5초)

A8 L 뒷좌석에는 릴렉션 시트 및 마사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뒷좌석 등받이에 깔린 공압 쿠션 18개는 어깨와 등, 동반자석 등받이 뒤에 설치된 공압 쿠션 8개는 후석 승객의 발을 주무릅니다. 이동 중 다리를 편하게 올려 둘 전동식 레그 레스트, 헤드레스트 부근에는 10.1인치 풀 HD 화면이 부착됩니다. 뒷좌석에 최적화된 23-채널 스피커 구성의 뱅앤울룹슨 사운드 시스템까지 달았죠(최대 1,920W 출력).

 

더 뉴 아우디 A8 L의 뒷좌석은 이렇습니다.
더 뉴 아우디 A8 L의 뒷좌석은 이렇습니다.

중국에는 A8 L보다 13cm 더 긴 초호화 모델인 A8 L 호르히가 판매됩니다. 차 길이만 무려 5.45m에 이릅니다. C-필러에 달린 호르히 엠블럼, 전용 싱글프레임 그릴, 전용 시그니처 리어램프, 전용 투톤 외장 색상, 다이아몬드 퀼팅으로 장식된 실내, 푹신하고 부들부들한 바닥 매트까지 럭셔리의 끝판을 보여줍니다.

 

 

3. 주 엔진은 3.0 및 4.0 TFSI, PHEV는 나중에

 

더 뉴 아우디 A8 S-라인입니다.
더 뉴 아우디 A8 S-라인입니다.

A8에 적용될 파워트레인은 세 가지입니다. 3리터 V6 TFSI, 실린더-온-디맨드(실린더 가변 제어 기술)가 적용된 4리터 8기통 TFSI 가솔린 엔진, 고성능 모델인 S8에는 4리터 V8 바이터보 가솔린 엔진을 품습니다.

 

A8 55 TFSI 콰트로에 들어가는 3.0 TFSI는 340 마력과 51 kg.m 토크(@ 1,370~4,500 rpm)를 냅니다. 제로백 가속 성능은 5.6초, L 모델의 경우 5.7초입니다. 중국 시장에는 286 마력으로 낮춘 엔진을 넣습니다. A8 60 TFSI 콰트로의 4.0 TFSI는 460 마력과 67.3 kg.m 토크(@ 1,850~4,500 rpm)를 내며 4.4초 만에 100 km/h를 찍기도 합니다. 디젤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은 나중에 나옵니다.

 

더 뉴 아우디 S8의 뒷모습입니다.
더 뉴 아우디 S8의 뒷모습입니다.

S8 TFSI 콰트로는 4.0 V8 바이터보 가솔린 엔진으로 571 마력과 81.6 kg.m(@ 2,050~4,500 rpm)을 쏟아냅니다. 제로백 가속 성능은 3.8초입니다. 실린더-온-디맨드 기술이 적용돼 기존 S8보다 연료 효율성이 더 좋고요. 예측 능동 서스펜션과 스포츠 디퍼렌셜, 다이내믹 올-휠 스티어링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에 출시될 S8의 경우 휠베이스가 더 긴 모델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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