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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왜 안 나올까요?

커피스푼 2021. 7. 4.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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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곧 미국에 출시됩니다.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곧 미국에 출시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 일정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 일정입니다.

미국에서 3월부터 판매했던 싼타페 하이브리드(이하 '싼타페 HEV')가 국내에도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는 안 나올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하 '싼타페 PHEV')의 국내 출시는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PHEV 구매 보조금 500만 원이 2021년에 접어들며 끊겼거든요. 미국은 이달 중 싼타페 PHEV가 나옵니다. 지난 5월부터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에서 만들고 있었죠. 시판 중인 국산차로는 니로 PHEV가 유일합니다. 주행거리 연장 차(EREV)였던 볼트(Volt)는 없고 전기차인 볼트(Bolt) EV만 남았죠. 그럼 싼타페 PHEV는 싼타페 HEV랑 무엇이 다를까요?

 

 

1. PHEV vs HEV, 힘·연비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싼타페 PHEV는 배터리 팩이 차 바닥에 넓게 깔립니다.
싼타페 PHEV는 배터리 팩이 차 바닥에 넓게 깔립니다.

  싼타페 PHEV (미국형) 싼타페 HEV (미국형)
시스템 합산 출력 265 마력(PS)
(260 HP)
230 마력(PS)
(225 HP)
시스템 합산 토크 35.7 kg.m
(350 Nm)
35.7 kg.m
(350 Nm)
엔진 타입 스마트스트림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
스마트스트림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
엔진 출력 180 마력
@ 5,500 rpm
180 마력
@ 5,500 rpm
엔진 토크 27 kg.m
(264 Nm)
@ 1,500~4,500 rpm
27 kg.m
(264 Nm)
@ 1,500~4,500 rpm
모터 출력 90 마력
(66.9 kW)
60 마력
(44.2 kW)
모터 토크 31 kg.m
(304 Nm)
26.9 kg.m
(264 Nm)
제로백 도달 시간
(0~100 km/h, 급가속)
8.8 초 9.1 초
최고 속도 제한 187 km/h 187 km/h
타이어 규격 235/65 R17,
235/55 R19
235/65 R17,
235/55 R19
제동 거리
(100~0 km/h ,급감속)
43.6 m 42.4 m
배터리 타입 및 용량 리튬 이온 폴리머
13.8 kWh
(360 V, 38.3 Ah)
리튬 이온 폴리머
1.49 kWh
(270 V, 5.5 Ah)
배터리 팩 무게 140 kg 55 kg
복합 주행 연비
(미국, 연료 소모 위주)
14.02 km/l
(33 MPG)
14.45 km/l
(34 MPG)
배터리 주행 가능 거리
(마일 환산)
48.28 km
(30 마일)
·
전기 복합 연비
(연료+배터리)
32.31 km/l
(76 MPGe)
·
연료 탱크 용량 47 리터
(12.4 갤런)
67 리터
(17.7 갤런)
변속기 전자식 6속 자동
(SBW)
전자식 6속 자동
(SBW)
바퀴 굴림 방식 앞바퀴 굴림 기반
전자식 4륜 구동
(HTRAC AWD)
앞바퀴 굴림 기반
전자식 4륜 구동
(HTRAC AWD)
트렁크 적재 공간
(SAE 기준)
571 리터 634 리터
공차 중량 2,005~2,112 kg 1,842~1,980 kg

싼타페 PHEV와 싼타페 HEV를 위와 같이 표로 정리했습니다. 둘 다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전자식 6속 자동 변속기를 물렸지만 전기 모터 세팅과 배터리 구성이 다릅니다. 싼타페 PHEV에는 HEV보다 더 좋은 힘(마력)과 구동력(토크)을 내는 전기 모터를 얹고 더 무거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차 바닥에 깔았습니다. 구조상 차이로 HEV 대비 수화물 적재(러기지) 공간이 부족하고 연료 탱크 용량이 적으며 공차 중량이 132~163 kg 더 무겁기도 합니다.

 

 

2. 배터리만으로도 48 km 달리는 PHEV

 

싼타페 PHEV를 완속 충전시키는 모습입니다.
싼타페 PHEV를 완속 충전시키는 모습입니다.

싼타페 PHEV의 배터리를 꽉 채우면 전기 모드(EV) 주행으로 48 km를 갈 수 있습니다. 도심 출퇴근 거리가 편도 20 km 안팎인 운전자라면 기름 한 방울 쓰지 않고도 조용한 출퇴근이 가능하죠. AC 220V로 집밥과 회사밥을 하루 두 번씩 먹일 수 있다면 전기 모드로 운행 가능한 반경이 더 넓어지기도 합니다. PHEV는 가끔 차에 저장된 연료(가솔린)를 끌어와 배터리를 충전하며 움직일 수 있으니 전기차보다 충전 스트레스가 적기도 하죠.

 

차에 든 13.8 kWh 배터리를 다 채우려면 플러그를 얼마나 꽂아야 할까요? 영국에서 판매 중인 기아 쏘렌토 PHEV의 기술 데이터(datasheet)를 살폈습니다. 3핀 타입 220V AC 충전기(최대 입력 2.3 kW)로는 5시간, 타입 2(62196-2) AC 충전기(3.3 kW)로는 3시간 25분이면 된다고 합니다. 밤늦게 돌아와 이른 새벽에 나가더라도 틈틈이 배터리를 꽉 채워서 다닐 수 있겠습니다. 배터리를 미리 못 채워도 상관없습니다. 도로 위에서 엔진과 발전기를 돌리면 되니까요.

 

 

3. PHEV, 미국에서 경쟁할 차는?

 

싼타페 PHEV는 (왼쪽부터 시계 방향 순으로) RAV4, 이스케이프, 아웃랜더, 크로스트렉 PHEV와 경쟁합니다.
싼타페 PHEV는 (왼쪽부터 시계 방향 순으로) RAV4, 이스케이프, 아웃랜더, 크로스트렉 PHEV와 경쟁합니다.

싼타페 PHEV는 미국에서 네 차종과 겨룹니다. 토요타 RAV4 PHEV, 포드 이스케이프 PHEV, 미쓰비시 아웃랜더 PHEV, 스바루 크로스트렉 PHEV입니다. 크기와 엔진, 전기 모터 성능, 배터리 용량, 주행 가능 거리와 연비 정보를 아래와 같이 한데 묶어 정리했습니다.

PHEV 현대
싼타페
토요타
RAV4 프라임
포드
익스케이프
미쓰비시
아웃랜더
스바루
크로스트렉
전장 4,785 mm 4,595 mm 4,585 mm 4,695 mm 4,483 mm
전폭 1,900 mm 1,854 mm 1,882 mm 1,800 mm 1,803 mm
전고 1,705 mm
(1,730 mm)
1,702 mm
(1,707 mm)
1,679 mm 1,710 mm 1,595 mm
휠베이스 2,765 mm 2,690 mm 2,710 mm 2,670 mm 2,664 mm
시스템
합산 출력
265 마력 308 마력 204 마력 228 마력 151 마력
엔진 타입 1.6 가솔린 터보 2.5 가솔린 2.5 가솔린 2.4 가솔린 2.0 가솔린
변속기 전자식
6속 자동 변속기
전자식
무단 변속기
전자식
무단 변속기
무단 변속기 무단 변속기
엔진 출력 180 마력 180 마력 168 마력 135 마력 140 마력
엔진 토크 27 kg.m 22.8 kg.m 21.4 kg.m 21.5 kg.m 18.53 kg.m
모터 출력 90 마력 182 마력(전)
54 마력(후)
120 마력 82 마력(전)
95 마력(후)
118 마력
모터 토크 31 kg.m 27.51 kg.m(전),
12.3 kg.m(후)
17.85 kg.m 13.97 kg.m(전)
19.9 kg.m (후)
20.6 kg.m
배터리 용량 13.8 kWh 18.1 kWh 14.4 kWh 13.8 kWh 8.8 kWh
EV 주행 거리 48.28 km
(30 마일)
67.59 km
(42 마일)
59.54 km
(37 마일)
38.62 km
(24 마일)
27.35 km
(17 마일)
복합 주행 연비 14.02 km/l
(33 MPG)
16.15 km/l
(38 MPG)
17 km/l
(40 MPG)
11.05 km/l
(26 MPG)
14.88 km/l
(35 MPG)
전기 복합 연비 32.31 km/l
(76 MPGe)
39.96 km/l
(94 MPGe)
44.64 km/l
(105 MPGe)
31.46 km/l
(74 MPGe)
38.26 km/l
(90 MPGe)
연료 탱크 용량 47 리터
(12.4 갤런)
54.8 리터
(14.5 갤런)
45.4 리터
(12 갤런)
42.8 리터
(11.3 갤런)
50 리터
(13.2 갤런)
주행 가능 거리 708.1 km
(440 마일)
965.6 km
(600 마일)
836.8 km
(520 마일)
515 km
(320 마일)
772.5 km
(480 마일)
공차 중량 2,005
~2,112 kg
1,950 kg 1,762 kg 1,890 kg 1,686 kg

싼타페 PHEV는 다른 경쟁 차종과 비교해서 차가 크고 배기량 대비 엔진 성능 효율이 좋군요. 다른 차들보다 대체로 무거워서 한 번에 멀리가지 못하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결국 가장 유력한 경쟁 모델은 도요타 RAV4 프라임으로 좁혀집니다.

 

싼타페 PHEV... 아쉽지만 우리나라에선 볼 수 없는 차가 되겠군요.
싼타페 PHEV... 아쉽지만 우리나라에선 볼 수 없는 차가 되겠군요.

현재 우리나라는 전기차(EV)와 수소전기차(FCEV)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하이브리드(HEV) 바로 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정책에서 소외된 듯한 모습입니다. 전기차 주차 구역에서 PHEV 완속 충전을 시켜도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는데요. 간혹 인식 부족으로 인한 부정 주차 오인 신고로 얼굴을 붉히기도 합니다. PHEV도 엄연히 외부 충전이 필요한 전기차 중 하나인데 말이죠.

 

이제 PHEV로 판매 중인 차는 기아 니로뿐입니다. 한때 전기차 저변을 넓혔던 BMW i3도 PHEV 모델인 레인지 익스텐더까지 국내 출시할 계획이었으나 그때도 인프라와 보조금 관련 문제로 라인업을 줄였던 게 떠오르네요. 바람잡이 역할을 했던 쉐보레 볼트(Volt) 마저 자취를 감췄습니다. 국내 친환경차 정책 기조가 이런데 싼타페 PHEV가 과연 나올 수나 있을까요? 지금으로선 PHEV 살 바에 HEV를 사는 게 차라리 더 낫겠습니다. 다양한 친환경차 출시를 옥죄는 규제 샌드박스는 제발 좀 완화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울산 공장에서 배에 실려 미국으로 건너갈 싼타페 PHEV.
울산 공장에서 배에 실려 미국으로 건너갈 싼타페 PHEV.

이상으로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관련한 콘텐츠 정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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