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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형 혼라이프 SUV 베뉴, 뭐가 달라졌나요?

커피스푼 2021. 7. 2.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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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2022년형 베뉴를 출시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2022년형 베뉴를 출시했습니다.

어제(1일) 현대자동차가 2022년형 베뉴를 선보였습니다. 플럭스(FLUX) 트림의 2WD 험로 주행모드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적용하고 가성비를 잘 갖춘 모던 플러스 트림을 만들어 상품성을 높였죠. 차 가격은 소폭 올랐습니다. 스마트는 27만 원 오른 1,689만 원(개별소비세 3.5% 기준), 모던은 24만 원 올려서 1,885만 원이고요. 추가된 모던 플러스는 2,042만 원, 플럭스는 현대 스마트센스(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를 넣어서 2,236만 원(88만 원 인상)이 됐습니다. 혼라이프를 추구하는 SUV 베뉴가 2022년형으로 연식 변경을 거치며 뭘 바꿨을까요?

 

 

1. 2WD 험로주행모드, 크루즈 컨트롤 기본화

 

2022년형 베뉴에는 드라이브 모드 / 2WD 험로 주행모드가 기본입니다.
2022년형 베뉴에는 드라이브 모드 / 2WD 험로 주행모드가 기본입니다.

2022년형 베뉴부터는 2WD 험로 주행모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기본입니다. 전에는 스마트나 모던 트림에서 드라이빙 플러스 패키지(30만 원)를 고르거나 플럭스 트림으로 옮겨야 했거든요. 2WD 험로 주행모드는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안정된 주행을 돕는 기능입니다. 엔진과 제동력을 알맞게 조절해서 울퉁불퉁하거나 미끄러운 도로(눈길, 진흙, 모래밭)에서도 앞바퀴가 잘 굴러가게 돕습니다.

 

조작법은 간단합니다. 기어 노브 바로 밑 드라이브/트랙션(Drive/Traction) 버튼을 누르고요. 다이얼을 좌우로 돌려서 원하는 험로주행모드를 고르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다이얼만 돌리면 노말(Normal), 에코(Eco), 스포츠(Sport) 순으로 주행 모드만 바뀝니다.

 

 

2. 가성비 트림 '모던 플러스' 투입, 안전 사양 추가된 플럭스

 

2022년형 베뉴에 모던 플러스 트림이 추가됐습니다.
2022년형 베뉴에 모던 플러스 트림이 추가됐습니다.

2022년형 베뉴에 추가된 모던 플러스 트림은 뭘까요? 플럭스가 품고 있던 일부 편의 기능들을 떼 와서 한데 모은 가성비 트림입니다. 풀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동반자석 통풍 시트, 조형 연동 후방 모니터 기능을 갖추고요 8인치 내비게이션에 블루링크까지 끌어왔습니다. 동반자석 통풍 시트를 빼면 사실상 모던 트림에 100만 원하는 멀티미디어 라이트 플러스 패키지를 적용한 것과 다를 게 없기도 합니다.

 

베뉴 플럭스 트림에서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가 적용됐습니다.
베뉴 플럭스 트림에서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가 적용됐습니다.
베뉴 플럭스 트림에 관한 정보입니다.
베뉴 플럭스 트림에 관한 정보입니다.

플럭스 트림은 선택 품목으로 있던 현대 스마트센스 패키지(40만 원)가 적용됐습니다.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까지 묵였죠. 2021년형 플럭스에서 선택 품목으로 있던 멀티미디어 내비 패키지(50만 원, 8인치 내비게이션, 블루링크)까지 기본화됐어요. 그럼에도 차 가격은 88만 원 인상에 그쳤습니다.

 

 

3. 합리화된 가격, 2022년형 베뉴 견적가는?

 

2022년형 베뉴 가격표입니다.
2022년형 베뉴 가격표입니다.

가격표를 볼까요? 생선회 썰듯 잘게 나왔던 패키지 품목은 7개에서 4개로 줄었습니다. 멀티미디어 라이트 플러스 I, II, 드라이빙 플러스가 사라졌죠. 덕분에 원하는 트림과 품목을 고르기 한결 좋아졌습니다. 모던 플러스 트림에 현대 스마트센스(40만 원), 투톤 컬러 루프(40만 원)라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현대차 홈페이지로 들어가 가상 견적을 내봤습니다.
현대차 홈페이지로 들어가 가상 견적을 내봤습니다.
베뉴에 메테오 블루 인테리어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베뉴에 메테오 블루 인테리어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로 들어가 견적을 알아봤습니다. 외장 색상은 인텐스 블루 펄(군청색), 지붕을 팬텀 블랙(검은색), 실내는 메테오블루(진남색)로 꾸미고요. 모던 플러스에 현대 스마트센스, 투톤 컬러 루프를 더했습니다. 탁송료를 뺀 차 가격은 대략 2,120만 원이 나옵니다.

 

안팎을 더 다채롭게 꾸미거나 큰 바퀴(17인치)를 끼우려면 플럭스 트림으로 옮겨야 하는데요. 평이한 성능을 내는 1.6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에 IVT(무단 변속기)를 맞물린 파워트레인으로는 15인치가 더 이상적이라 생각합니다. 연비랑 승차감에서도 더 이롭기도 하고요.

 

 

현대차 베뉴 판매 실적 추이입니다. (이미지는 다나와자동차 판매 실적에서 캡처해 가져왔습니다.)
현대차 베뉴 판매 실적 추이입니다. (이미지는 다나와자동차 판매 실적에서 캡처해 가져왔습니다.)

베뉴는 1인 가구를 타겟팅해 만든 소형 SUV입니다. 2019년 7월에 데뷔했으니 올해로 2년째가 되겠군요. 판매량은 월 1,500대 안팎(6월 1,418대)을 기록 중인데요. 바로 윗급인 티볼리(1,080대, 티볼리 에어 제외), 더 뉴 코나(639대), 트랙스(285대)를 앞서기도 합니다. 연식 변경을 겸한 상품성 강화로 한동안은 트레일블레이저(6월 2,671대) 다음으로 위치를 잘 지킬 듯합니다

 

석 달 뒤면 베뉴보다 작은 AX1(경형 SUV)이 나올 예정인데요. 포지셔닝이 달라서 베뉴와 겹칠 일은 없겠습니다. 국내로는 기아 모닝, 레이, 쉐보레 스파크, 해외로는 스즈키 허슬러나 이그니스(유럽), 르노 크위드(인도)랑 경쟁할 모델이거든요. 베뉴는 현대차 울산 공장에서 만들고 AX1은 광주 글로벌 모터스(합작법인)에서 찍어내 현대차가 대리 판매하는 형태라서 각자 다른 차급으로 겨루게 될 겁니다.

 

2019년 7월 첫 데뷔한 베뉴의 모습입니다.
2019년 7월 첫 데뷔한 베뉴의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2022년형 베뉴에 관한 콘텐츠 정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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