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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X 2종 국내 인증 끝, 출시는 빨라도 12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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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X 2종 국내 인증 끝, 출시는 빨라도 12월

커피스푼 2021. 10. 26.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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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BMW iX가 국내 산업부(한국에너지공단) 전비 인증을 마쳤습니다. 지난 6월 초 국내 출시를 예고하며 사전 계약을 받던 전기차 중 하나입니다. 인증 승인된 BMW 모델은 iX xDrive40, iX xDrive50입니다. 쉽게 말하면 iX 스탠다드형, iX 롱 레인지형인 셈이죠. 둘 다 8월 말 환경부 배출가스·소음 인증을 마친 바 있어 국내서 인증될 1회 충전 주행 거리에 관심을 모았습니다.

 

BMW iX xDrive40, xDrive50의 국내 복합 전비 정보입니다. (출처 : 에너지환경공단)
BMW iX xDrive40, xDrive50의 국내 복합 전비 정보입니다. (출처 : 에너지환경공단)

 

산업부 인증 결과는 나쁘지 않습니다. iX xDrive40은 313 km, iX xDrive50은 447 km로 나왔군요. 국내 복합 전비는 각각 3.9 km/kWh, 3.6 km/kWh 순입니다.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보다 무거우면서 넓고 길쭉한 SUV인데다 성능을 지향한 전기차라서 별 기대를 안 했거든요.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WLTP 기준 최소 수치 대비 약 77~81%, 전비는 약 79~86%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QA 250보다는 낙폭이 적습니다.

 

참조 글 : 2021.06.29 - [이 차 저 차] - BMW iX·i4, 과연 어떤 차일까요?

 

BMW iX·i4, 과연 어떤 차일까요?

6월 초 BMW 코리아에서 메일 한 통을 보냈습니다. BMW iX랑 i4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는 소식이었죠. iX는 올해 12월, i4는 내년 2월부터 국내에 판매될 전기차입니다. iX는 차 지붕을 스포츠 쿠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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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X의 기본 특징은 지난 6월 말 참조 글에 정리했습니다. 전장이 5 m, 전폭은 거의 2 m, 휠베이스는 3 m입니다. 차 무게(공차 중량)는 iX xDrive40이 2,414 kg, ix xDrive50이 2,575 kg에 이릅니다. 아이오닉 5보다 400~600 kg 무겁습니다. 배터리 팩 용량은 각각 76.6 kWh, 111.5 kWh며 제로백(0~100 km/h 급가속 소요 시간) 가속 성능은 6.1초, 4.6초 수준입니다. 순발력은 기아 EV6랑 비슷하거나 EV6 GT 보다 낫습니다. 초급속 충전 시 최대 입력은 EQA 250처럼 150 kW에 그칩니다. 10%에서 80%까지 채우는 데 각각 31분, 35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나머지 특징은 참조 글로 확인해 주세요.

 

 

독일 BMW에서 알아본 iX xDrive50 스포츠 플러스 가상 견적입니다. (출처 : BMW 독일 홈페이지 캡처)
독일 BMW에서 알아본 iX xDrive50 스포츠 플러스 가상 견적입니다. (출처 : BMW 독일 홈페이지 캡처)

 

가격은 얼마나 할까요? 독일에서 판매 중인 BMW iX를 알아봤습니다. xDrive40은 7만 7,300유로, xDrive50은 9만 8천 유로부터 시작됩니다. 스포츠 패키지 선택 시 3천 유로가 더 붙습니다. 외장 색상 중 단색 계열인 퓨어 화이트는 추가금이 안 붙지만 나머지 색상은 1,050유로, BMW 인디비주얼 컬러는 2,300유로가 더 듭니다. 스포츠 패키지로 들어간 21인치 휠 말고 22인치로 더 키우려면 BMW 인디비주얼 옵션비로 1,150유로, 티탄 브론즈 색으로 벨트라인 및 문 손잡이 감싸기 장식을 고르면 610유로 더 쓰게 됩니다. 국내용 iX xDrive50 스포츠 플러스의 일부 구성에 해당됩니다.

 

국내 수입 판매 시 BMW iX는 1억 원을 우습게 넘겠군요. 독일에서 iX xDrive40에 스포츠 패키지, 메탈릭 외장 컬러만 넣어도 8만 1,350유로거든요. 한화로 1억 1천만 원입니다. iX xDrive50은 10만 2,050~10만 6,110유로에 달합니다. 1억 3,800~1억 4,349만 원이 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QE처럼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할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9천만 원 위로 출시되는 전기차는 보조금이 전혀 없거든요. 포르쉐 타이칸이나 아우디 e-트론 GT 같은 고성능 전기차를 견주던 분들에게나 알맞지, 일반 소비자들이 만날 전기차는 아닐 듯합니다.

 

BMW iX xDrive40 뒷모습입니다.
BMW iX xDrive40 뒷모습입니다.
BMW iX xDrive50 실내입니다.
BMW iX xDrive50 실내입니다.

 

BMW iX xDrive40과 xDrive50은 빠르면 올 연말 출시됩니다. 국내 배출가스 및 소음, 전비 인증을 위해 몇 대를 가져오긴 했지만 다른 내연기관 차보다 전장품이 많이 들어가는 차라서 사전 계약 후 고객 인도까지는 더 많은 시일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올 연말 출시를 예정한 차(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모델 등)들의 스케줄도 줄줄이 내년으로 밀리는 상황이니까요. 2022년 2월 국내 출시를 예고한 세단형 전기차 BMW i4도 전 세계적 반도체 부족 이슈 대응에 따라 출시가 뒤로 밀릴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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