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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탕 한 숟갈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PHEV 품은 힘센 스포츠 카 본문
지난 1일 메르세데스-벤츠가 AMG GT 63 S E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포뮬러 원(F1) 레이스 기술을 더한 AMG의 첫 고성능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4리터 V8 바이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로 843 마력과 150 kg.m 토크를 내죠. 순발력은 내로라하는 슈퍼카만큼 좋습니다. 2.9초 만에 제로백 가속을 끝내고 제로이백 가속(0~200 km/h)도 10초를 안 넘깁니다. 316 km/h까지 맹렬히 달리며 배터리만으로도 12 km를 다니죠.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오는 7일 독일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1에 전시됩니다. 더 알아볼 특징은 없을까요?
1. 뒷바퀴 차축에 꽂힌 전기 모터, 하는 역할은?
AMG GT 63 S E 퍼포먼스의 전기 모터는 뒷바퀴 축 가운데에 꽂힙니다. 전기 모터용 2단 변속기와 e-LSD(전자 제어식 차동 제한 디퍼렌셜)를 한 묶음으로 만든 EDU(전기 구동 유닛)를 구성했죠. 메르세데스-벤츠에서는 이같은 모듈 구조를 "P3 하이브리드"라고 부르는군요.
P3 하이브리드의 특장점은 뭘까요? 뒷바퀴 축에 붙는 전기 모터는 출발 및 가속, 선행 차 추월 시 신속한 부스트로 있는 힘껏 최대 가속을 끌어냅니다. 고속으로 굽은 길을 지날 때는 e-LSD와 전기 모터가 함께 움직이며 구동력을 제어합니다. 뒷바퀴 미끌림이 늘어나면 프로펠러 샤프트와 드라이브 샤프트를 거쳐 앞바퀴까지 구동력을 정확히 전달합니다. 주행 중 140 km/h를 넘어서면 전기 모터용 변속기가 2단에 물리며 초고속 영역까지 힘을 끊임없이 보태죠.
2. F1 기술 집약된 배터리, 무엇이 특별한가?
AMG GT 63 S E 퍼포먼스의 뒷바퀴 축 위에는 경량화된 고전압(400 V) 리튬 이온 배터리 팩이 들어갑니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이 운용 중인 하이브리드 레이싱 카의 기술을 집어넣었죠. 6.1 kWh 짜리 배터리로 10초 동안 70 kW(95.2 마력) 출력을 내며 순간적으로는 150 kW(204 마력)까지 힘을 내기도 합니다. 알루미늄으로 하우징을 견고하게 만들어서 외부 충격에 안전하기까지 하죠.
열 관리 능력은 기존의 공랭식, 수랭식보다 뛰어납니다. 열 교환기, 저온 회로, 저온 펌프를 달고 배터리 셀 560개 사이로 냉각수 14리터가 지나게 만들어서 섭씨 45도 내외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고성능 게이밍 그래픽카드에서 쓰던 다이렉트 챔버 쿨링과 수랭식 냉각 시스템을 자동차용 배터리에 적용한 셈이죠. 보통의 PHEV는 트랙 주행 후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져서 전기 모터 성능을 떨구지만 AMG의 F1 기술이 집약된 이 배터리는 성능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 배터리 팩 구성품 모두 합쳐도 무게는 89 kg 밖에 안 나가는군요.
배터리는 3.7 kW 온보드 AC 충전기나 전기차 충전소, 월박스 혹은 가정용 소켓에 연결해 채우면 됩니다. 주행 거리보다는 전력 공급 및 소비에 비중을 두고 있어 전기 모드 주행 거리가 짧습니다.
3. 7가지 AMG 다이내믹 셀렉트 모드, 주행 매력은?
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주행 모드가 일곱 가지나 됩니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로 전기(Electric),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 레이스(Race), 슬립(Silppery), 인디비주얼(Individual) 등을 지원하죠. 각 모드에 따라 구동 시스템 및 변속기 응답성, 운전대 조향성, 서스펜션 댐핑, 엔진 배기 사운드와 같은 요소들이 달라집니다. 주행 모드는 센터 콘솔의 로커 스위치 혹은 AMG 운전대에 달린 버튼으로 바꿉니다.
전기 모드는 엔진 시동 없이 130 km/h까지 차를 조용히 가속시킵니다. AMG 퍼포먼스 포매틱+(4Matic+) 전기 기계식 4륜 구동 시스템도 작동되죠. 배터리 잔량이 부족해지면 컴포트로 주행 모드가 바뀌며 엔진 시동이 켜집니다. 컴포트에서는 운행 구간에 따라 파워트레인 작동 방식이 달라집니다. 주거지나 도심에서 저속으로 달릴 때는 전기 모드로, 한적하고 외진 곳이나 고속도로에서는 엔진과 전기 모터를 오가는 하이브리드 모드로 차가 움직이죠. 서스펜션과 운전대도 부드럽게 반응합니다.
스포츠 모드부터는 전기 모터의 부스트 출력이 깨어납니다. 변속 응답성 및 다운시프팅이 더 신속해집니다. 서스펜션과 운전대도 민첩하게 반응하기 시작하죠. 스포츠+에서는 더 많은 부스트 출력을 끌어내며 변속 타이밍을 최적화시킵니다. 서스펜션과 운전대, 파워트레인까지 역동적으로 바뀌죠. 레이스 모드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 성능을 최대로 이끕니다. 전속력으로 달려 나갔다가 감속 시 배터리를 신속히 충전시켜서 기록 단축을 돕습니다. 슬립 모드에서는 빗길이나 눈길로 미끄러울 때 전기 모드 주행과 회생 제동을 억제시켜 출력과 토크를 제한합니다.
회생 제동 모드는 레벨 0부터 레벨 3까지 4단계로 나뉩니다. AMG 운전대 오른쪽 버튼에서 바꿀 수 있는데요. 레벨 0은 회생 제동 없이 거의 굴러가는 느낌을, 레벨 1은 자연스럽게 감속되는 느낌을, 레벨 2는 브레이크 페달을 약하게 밟은 듯 천천히 감속됩니다. 레벨 3은 원-페달 주행을 위한 모드입니다. 에너지 회수율이 최대치가 되거든요. 가속 페달 답력 조절만으로도 배터리를 100 kW 이상 충전시킵니다. 참고로 레이스 모드에서는 회생 제동 모드가 레벨 1로 설정됩니다.
4. 기본화된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
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을 품고 있습니다. 전자 제어 댐핑과 자동 레벨링을 갖춘 다중 챔버 에어 서스펜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죠. 가변 제어식 감압 밸브 두 개로 댐핑 강도를 더 재빠르고 정확하게 조절합니다. 한 밸브는 휠이 밑으로 늘어질 때, 다른 밸브는 휠이 위로 조여질 때 나오는 댐핑 압을 적당히 맞춥니다.
서스펜션 반응성은 주행 모드 설정에 연동된 AMG 다이내믹스 다이내믹 컨트롤 시스템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행 속도와 횡(가로)방향 가속도, 운전대 회전각, 요(좌우로 기우뚱하는) 범위를 감지해 최적의 트랙션을 발휘합니다. AMG 다이내믹스는 베이직, 어드밴스드, 프로, 마스터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전기 및 컴포트 모드(베이직)에서는 요 댐핑 허용치를 높여 부드러운 승차감을 확보하고요. 스포츠 모드(어드밴스드)에서는 요 댐핑을 줄여 시골 도로를 달리는 주행감을 전합니다. 스포츠+ 모드(프로)에서 선회 제어 시 민첩성이 조금 더 좋아지며, 레이스 모드(마스터)에서 운전대 조향성이 훨씬 직관적으로 변합니다. 인디비주얼 모드에서 AMG 다이내믹스를 마스터로 바꾸려면 ESP를 ESP 스포츠로 바꾸거나 완전 해제(OFF)시켜야 합니다.
5. 강력한 AMG 엔진과 AMG 브레이크 시스템
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4리터 V8 바이터보 가솔린 엔진을 주 동력원으로 씁니다. 엔진만으로도 639 마력(@ 5,500~6,500 rpm)과 91.83 kg.m 토크(@ 2,500~4,500 rpm)를 내죠. 전기 모터를 같이 굴리면 시스템 최고 출력은 843 마력, 토크는 103~150 kg.m에 이르게 됩니다(전기 모터 토크는 32.65 kg.m). 알터네이터(발전기)와 스타터를 결합한 벨트 구동식 시동 발전기(RSG, 14 마력 상당)는 신호 대기 중일 때 엔진을 가동해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시키거나 차내 전자 장비 구동을 위해 작동됩니다. 변속기는 AMG 스피드시프트 MCT 9G가 맞물립니다.
제동 시스템은 고배기량 엔진만 돌리는 AMG GT S보다 더 낫습니다. AMG 고성능 세라믹 복합 브레이크 시스템이 들어가는데요. 앞바퀴에는 6-피스톤 고정식 캘리퍼, 뒷바퀴에는 1-피스톤 플로팅 캘리퍼를 끼웠습니다. 탄소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는 앞에 420 x 40 mm, 뒤에 380 x 32 mm짜리를 달았군요.
6. 스포티한 안팎, 뚜렷해진 AMG 유전자
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AMG GT S보다 한층 더 날렵합니다. PHEV를 품은 패스트백 스타일의 4-도어 쿠페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역동적이죠. 펜더에는 E 퍼포먼스(Performance) 배지가 붙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 밑으로 뾰족하게 내민 공기 흡입구는 2-도어 AMG GT보다 더 넓고 커 보이네요. 외장 색상은 무광(매트) 4종, 메탈릭(유광 금속) 5종, 그로시(일반 유광) 2종이 있고요. AMG 나이트 패키지 II나 나이트 및 카본 패키지를 섞을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색깔로 처리된 경량 알로이 휠은 20 인치와 21 인치만 제공됩니다. AC 충전구는 뒷면 우측에 달렸군요. 액티브 리어 윙 스포일러와 사다리꼴 트윈 팁 배기 테일 파이프, 세 줄로 된 리어 디퓨저 장식으로 보통 AMG 모델이 아님을 알려주는군요.
실내는 완만한 D-컷 타입의 AMG 퍼포먼스 운전대 말고는 바뀐 게 없군요. 운전대 우측 아래에 달린 둥근 버튼이 이색적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주행 모드가 바뀌고 다이얼처럼 돌리면 회생 제동 감도가 바뀝니다. 운전석 계기판과 가운데 화면을 연결하는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에는 AMG 하이브리드 전용 화면과 기능이 추가됐군요. 계기판에는 전기 주행 범위와 전력 소비, 전기 모터 성능 게이지, 배터리 및 전기 모터 온도를, 가운데 화면에는 구동 시스템 전력 흐름, rpm, 전기 모터 성능 및 온도, 배터리 상태를 시각화해 보여줍니다
인테리어는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색상과 장식을 고르면 됩니다. 티타늄 그레이 펄/블랙 나파 가죽 장식, 다이아몬드 스티칭을 추가한 트러플 브라운/블랙도 있고요. 나파 스타일 가죽으로는 시에나 브라운, 클래식 레드, 요트 블루, 딥 화이트, 네바 그레이 등 다섯 가지가 더 있습니다. 앞좌석 및 뒷좌석 시트, 도어 암레스트, 바닥 매트 모서리 및 운전대 림 가죽은 선택한 인테리어 색깔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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