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설탕 한 숟갈

현대자동차 옛 캐릭터, "씽씽이"를 아시나요? 본문

이 차 저 차

현대자동차 옛 캐릭터, "씽씽이"를 아시나요?

커피스푼 2021. 9. 10. 18:16
반응형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돌아온 씽씽이 제1편입니다. (5분 57초)

96년에 데뷔한 현대 "씽씽이"가 25년 만에 현대자동차 유튜브에 나왔습니다. 불의의 사고로 기억을 잃고 혼수상태에 빠졌던 씽씽이가 2021년 모 대학교 병원에서 입원 중 깨어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씽씽이는 신경외과 교수 폰이(포니)에게서 집착 기억 조작 상실 증후군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고 대학교에 복학해 기억을 찾으러 떠납니다.

 

전기 공학과 1학년 과대표 오닉(아이오닉 5)을 따라 캠퍼스 안내를 받다가 25년간 병원에 누워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충격에 빠지는데요. 씽씽이가 자신의 존재를 알리려고 공중 부양 묘기를 부리다 재학생들 앞에서 탈진하며 망신을 당합니다. 그때 지나가던 옛 연인 아반떼가 씽씽이를 알아보고 에너지 드링크(기름)를 전하며 첫 이야기가 황급히 마무리됩니다. 타짜 속 정마담에 빙의된 아반떼는 "씽씽이를 아냐고요? 내가 본 자동차 중에 최고였어요."라는 엔딩 멘트를 날리는군요. 

세기 말 TV 광고로 나왔던 아기 자동차 현대 씽씽이입니다. (33초)

아니, 씽씽이가 대체 뭐길래 이같은 콘텐츠가 올라온 걸까요? 씽씽이가 왕성한 활동을 펼치던 1996년으로 거슬러 가봅니다. 당시의 씽씽이는 어린이 안전 교육을 책임지는 만화 속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늑대(늑돌이)의 꾐에 빠진 아기 동물을 씽씽이가 언제 어디서든 번쩍 나타나 어린이들을 지킨다는 이미지 메이킹을 해왔죠. 세기말 인기를 끌던 로봇 변신 액션물의 영향으로 나중에 팔다리를 갖춘 3D 씽씽이(아반떼 HD 하이브리드)가 되었다가 호감을 잃자, 2021년 MZ 세대를 겨냥한 복고 콘텐츠로 아재가 된 씽씽이를 불러냈습니다.

 

돌아온 씽씽이 제1편 도입부 주요 장면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돌아온 씽씽이 제1편 도입부 주요 장면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돌아온 씽씽이 제1편 무명으로 전락한 씽씽이를 보고 나니 오마주 요소가 많아서 재밌더군요. 마블 유니버스가 느껴지는 도입부 화면 전개, 옛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줄곧 다루던 심영물, 책장 제일 위칸에 진열된 고 정주영 현대그룹 전 회장 사진첩과 시선 돌리기 용으로 만든 "내 친구 폰은정", 서울대입구를 상징하는 거대 조형물, 시대 흐름에 얼토당토않은 "얄루! 하삼체"가 나옵니다.

 

오닉이 마중을 나와 캠퍼스를 안내하던 장면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오닉이 마중을 나와 캠퍼스를 안내하던 장면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복학생 씽씽이를 마중한 과대표 오닉도 인싸 기질을 숨기지 않습니다. "노 프라블럼(No Problem)!"을 연신 내뱉으며 전기 식사(배터리 급속 충전) 시간이 매우 짧다고 어필하더군요. 대현대학교 캠퍼스에는 아무 말 현수막과 캐릭터가 시선을 끕니다. "순정의 끝은 튜닝이다(대충 현대 N-라인과 N을 가리키는 말)", 킥보드 타는 벨로스터 N, 과학 동아리 부원 모집! 부장 하허호(과학차가 되는 렌터카 알아보기) 현수막이 지나갑니다. 인싸가 되는 길 틱턱(TicTok)을 잘못 이해한 씽씽이가 어째서 2010년대 개그 프로 웃찾사의 나몰라 패밀리 틱택톡을 아는지는 다음 편을 보면 알 수 있겠군요.

 

혼란에 빠졌던 씽씽이가 2021년을 꺠닫던 순간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혼란에 빠졌던 씽씽이가 2021년을 꺠닫던 순간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MZ세대의 유행인 아무 말 대잔치는 계속됩니다. "18분이면 된다! - 해피오닉동아리", "기름 빨리 마시기 대회 -기름 학과" 현수막이 계속 스칩니다. 테 슬리(테슬라 모델 3)가 오닉을 힐끔 보고 얼굴이 발그레하며 급히 책으로 입을 가리는 장면까지 나오는군요. 씽씽이가 아는 사이냐고 묻자 "가볍게 전기 한잔한 사이"라고 오닉이 너스레를 떱니다. 자괴감에 빠진 씽씽이가 자신의 존재를 알리자 오히려 오닉한테서 "이거 알면 아재 된 거임?"이라고 모욕하는군요. 흐름 전개가 재밌습니다.

 

어안이 벙벙해진 김씽씽을 바라보던 오닉이 지금은 2021년이라는 사실을 일깨웁니다. 망치로 머리를 세게 얻어맞은 듯 씽씽이가 충격에 빠지자 오닉이 "2021년이라 해봤자... 뭐 자동차가 하늘을 나는 것도 아니고..."라고 위로하는군요. 그 순간 씽씽이가 숨겨왔던 공중 부양 장기를 꺼냅니다. 주위의 관심이 씽씽이에게 쏠리자 연식을 벗어난 무리한 쇼를 펼칩니다. 연료 부족 경고를 무시하며 쇼를 계속하다 땅바닥에 고꾸라지며 망가집니다. 출생의 비밀이 담긴 1989년부터 황금기(1996년), 사람들에게 외면받던 2003년의 잿빛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스치는군요.

 

씽씽이의 과거 기록 영상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씽씽이의 과거 기록 영상입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망가진 씽씽이 앞에 나타난 구아방, 과연 그 뒷이야기는?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망가진 씽씽이 앞에 나타난 구아방, 과연 그 뒷이야기는? (출처 :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상처에 괴로워하던 씽씽이 앞에 옛 연인 구아방(아반떼)이 나타납니다. "오랜만이네? 김씽씽"이라고 운을 떼자 씽씽이도 금방 알아본 듯 "아니 넌...?"이라는 대답으로 말끝을 흐리며 이야기가 끝납니다. 벌써부터 다음 이야기가 기다려지는군요.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