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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하이브리드, 이제 나오나요?

커피스푼 2021. 6. 24.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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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보였습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보였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나왔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품던 1.6 가솔린 터보 엔진, 전기 모터와 배터리, 전자식 6속 자동변속기를 구성한 친환경 싼타페입니다. 7월 중 연식 변경을 겸해서 국내에 출시되는데요. 지난 4월 소음·배출가스 인증을 마친 후에도 소식이 없어 궁금했던 모델이기도 합니다. 미국 시장에는 올해 3월부터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판매 중이었거든요. 국내는 여름휴가철 수요를 노린 것처럼 보입니다. 사진 세 장 말고는 공개된 내용이 없군요.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사진 속 메시지대로 강인함과 고요함의 조화를 잘 담아냈을까요? 미리 살펴봅시다.

 

 

1. 바퀴 빼고 거의 같은 생김새와 실내

 

싼타페 하이브리드 우측 앞면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우측 앞면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우측 뒷면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우측 뒷면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에 신겨질 전면 가공 휠과 타이어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에 신겨질 전면 가공 휠과 타이어입니다.

 

안팎은 기존 싼타페와 다르지 않습니다. 앞에는 LED 주간 주행등, 수평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좌우로 감싼 풀 LED 헤드램프, 그릴 아래와 범퍼 밑을 두른 크롬 장식이 그대로 들어갑니다. 뒤에도 LED 리어 콤비 램프에 가늘고 긴 반사판을 범퍼 위쪽에 달아둔 모습까지 똑같은데요. 크롬을 두른 스키드 플레이트 장식은 좀 다릅니다. 반사판 바로 밑을 파내서 검은색 플라스틱 장식을 더한 듯합니다. 캘리그래피 전용 스키드 플레이트와도 다릅니다. 옆에는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디자인된 듯한 휠 패턴이 눈에 띕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실내 모습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실내 모습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주요 실내 구성입니다. (미국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주요 실내 구성입니다. (미국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실내도 거의 똑같습니다. 12.3인치 계기판 클러스터, 가운데에 튀어나온 10.25인치 내비게이션 화면, 그 밑에 달린 버튼형 6속 자동변속기 등 싼타페에서 흔히 보던 센터 콘솔과 같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처럼 클러스터 화면에 배터리 충·방전과 EV모드 주행 알림을 띄우기도 하고 가운데 화면에 전기 모터 사용량과 연비 분포, 에너지 흐름도를 보여주는 기능이 더 들어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차 시동이 꺼진 후 에어컨 필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뒷좌석 시트는 배터리 영향으로 살짝 높은 위치에 고정되겠군요. 

 

 

 

2. 싼타페 HEV에 녹아든 주행 안전 기능은?

 

미국형 싼타페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주요 안전 사양을 캡처했습니다.
미국형 싼타페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주요 안전 사양을 캡처했습니다.

 

현대 스마트 센스로 불리는 온갖 주행 보조 기능이 다 들어갑니다. 자동차, 보행자, 자전거 탑승객까지 감지하는 전방 추돌 방지 보조, 정차 및 재출발이 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안전구간 및 곡선 주행로까지 지원되는 내비게이션 기반 SCC, 운전자 주의 경고, 자동차 전용 도로 구간까지 적용된 고속도로 주행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및 차로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앞차 출발 알림,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등이 적용됩니다.

 

주차 관련 보조 기능도 가득 채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밖에서 스마트키로 차를 넣고 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까지요. 스마트폰 무선 충전, 현대 디지털 키, 카카오 음성 인식은 물론이고요. 싼타페 순정 용품으로 판매 중인 사운드 연동 진동 시트, 빌트인 공기 청정기, 적외선 무릎 워머를 비롯한 여러 꾸밈 패키지(프로텍션 매트, 러기지, LED 라이팅)도 적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3. 전자식 4륜 구동 시스템도 적용 가능

 

미국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HTRAC가 기본 적용돼 있습니다.
미국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HTRAC가 기본 적용돼 있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도 HTRAC(전자식 4륜 구동 시스템)을 고를 수 있습니다. 앞바퀴 굴림 기반으로 작동되는 방식이고요. 주행 모드는 세 가지입니다. 스마트(Smart), 노멀(Normal), 스포츠(Sport)가 있습니다. 스마트는 연비 주행에 최적화된 모드인데요. 앞바퀴 힘을 100~80%, 뒷바퀴 힘을 0~20%로 조절합니다. 노멀은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쓰이는 운전 모드로, 앞바퀴는 80~65%, 뒷바퀴는 20~35%씩 힘을 나눠주고요. 스포츠에서 앞바퀴를 65~50%, 뒷바퀴를 35~50%로 굴려서 주행감을 높여줍니다.

 

싼타페에 관한 현대차 설명을 일부 가져왔습니다. 컴포트 모드는 없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싼타페에 관한 현대차 설명을 일부 가져왔습니다. 컴포트 모드는 없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원형 다이얼 속 가운데 버튼을 눌러 험로 주행(Terrain) 모드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모래나 자갈밭, 진흙, 눈길 등 노면이 고르지 않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줍니다. 네 바퀴에 걸리는 힘을 계기판 클러스터 화면에 띄워 시스템이 잘 작동하는지 살필 수도 있습니다. 잘 깔린 포장도로 위주의 주행이라면 HTRAC은 안 고르는 게 더 낫습니다. 연비 중심의 운전자에게는 앞바퀴만 굴리는 싼타페 HEV로 충분합니다.

 

 

4. 힘, 연비, 주행감은 쏘렌토 HEV와 비슷할지도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엔진룸 구성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엔진룸 구성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엔진과 전기 모터, 배터리, 변속기 구성은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동일합니다. 180마력과 27kg.m 토크를 내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6속 자동변속기가 맞물리고 60마력(44.2kW)과 26.9kg.m(264Nm)를 내는 전기 모터가 더해져서 합산 출력은 230마력에 이릅니다. 용량 1.49 kWh인 리튬 이온 배터리까지 모두 똑같습니다.

 

 

미국 환경청 홈페이지로 들어가 비교해봤습니다. 국내 연비는 얼마나 나올까요?
미국 환경청 홈페이지로 들어가 비교해봤습니다. 국내 연비는 얼마나 나올까요?

 

연비는 어떨까요? 미국 환경청(EPA)에 신고된 복합 연비로는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34 MPG(14.45km/l),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37 MPG(15.73km/l)로 나왔는데요.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HTRAC이 적용된 네 바퀴 굴림 차였고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앞바퀴 굴림 차로 테스트했기 때문에 차이가 난다고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두 차의 공차 중량 차가 얼마 나지 않아서 국내 연비도 별 차이가 없겠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2WD 기준)의 국내 복합 연비는 14.3~15.3km/l였습니다.

 

주행감은 쏘렌토 HEV보다 낫거나 비슷하겠습니다. 같은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차이면서 국내에 늦게 나온다는 건 쏘렌토 하이브리드에서 놓치고 가던 부분들까지 다듬어 나온다는 뜻이기도 하거든요. 전폭은 1.9m로 같으면서 앞뒤 길이(-25mm), 바퀴 간 거리(-50mm)가 더 짧은 차라도 조향감과 승차감에서 더 완성도를 높일 듯합니다.

 

 

더 뉴 싼타페 판매량 추이입니다. (다나와 자동차-판매실적에서 가져왔습니다.)
더 뉴 싼타페 판매량 추이입니다. (다나와 자동차-판매실적에서 가져왔습니다.)

 

싼타페는 현대자동차에서 패밀리 SUV를 대표하던 모델이었습니다. 한 때 그랜저와 쏘나타 다음으로 인기가 좋았는데요. 지난 7월 더 뉴 싼타페로 얼굴을 바꾼 뒤로는 판매량이 계속 주저앉는 모양새입니다. 5월 3,479대 판매에 그치며 쏘렌토(6,883대) 대비 상품 경쟁력과 디자인에서 열세를 보였습니다. 그랬던 싼타페가 7월 하이브리드를 투입하며 반등을 시도하려 합니다. 가격과 상품성을 잘 갖춘다면 쏘렌토 하이브리드로 쏠렸던 판매량을 일부 회복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얼마에 나올까요? 추후 공개될 가격을 조용히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으로 현대자동차 싼타페 하이브리드 출시 관련 콘텐츠 정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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