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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X·i4, 과연 어떤 차일까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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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X·i4, 과연 어떤 차일까요?

커피스푼 2021. 6. 29.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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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X(왼쪽)와 BMW i4(오른쪽)입니다.
BMW iX(왼쪽)와 BMW i4(오른쪽)입니다.

6월 초 BMW 코리아에서 메일 한 통을 보냈습니다. BMW iX랑 i4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는 소식이었죠. iX는 올해 12월, i4는 내년 2월부터 국내에 판매될 전기차입니다. iX는 차 지붕을 스포츠 쿠페 형태로 만들어 지상고를 올린 SAV, i4는 보통의 세단보다 낮고 길쭉한 그란 쿠페(Gran Coupe)로 나옵니다. 며칠 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도심형 전기 SUV로 선보인 EQA 250과 전혀 다릅니다. iX랑 i4 둘 다 고성능을 지향하거든요. 어떤 차인지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1. 크기는?

  앞뒤 길이
(전장)
좌우 너비
(전폭)
위아래 높이
(전고)
바퀴 간 거리
(휠베이스)
BMW iX 4,953mm 1,967mm 1,695mm 3,000mm
BMW i4 4,783mm 1,852mm 1,448mm 2,856mm
벤츠 EQA 4,463mm 1,834mm 1,620mm 2,729mm
현대 아이오닉5 4,635mm 1,890mm 1,605mm 3,000mm
기아 EV6 4,680mm 1,880mm 1,550mm 2,900mm
제네시스 GV80 4,945mm 1,975mm 1,715mm 2,955mm
제네시스 G70 4,685mm 1,850mm 1,400mm 2,835mm

BMW iX 좌측 앞모습입니다.
BMW iX 좌측 앞모습입니다.

BMW iX와 i4의 크기를 위와 같이 도표로 정리했습니다. iX는 아이오닉5랑 휠베이스가 같지만 318mm 더 길고 77mm 넓으면서 90mm 더 높습니다. 겉보기엔 제네시스 GV80과 비슷하나 차 지붕이 쿠페처럼 완만히 말려서 내려가는 형태를 띱니다. 차 바닥에 깔리는 배터리 팩을 생각하면 iX의 실내 거주성은 GV70과 GV80 그 사이가 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BMW i4 우측 앞모습입니다.
BMW i4 우측 앞모습입니다.

BMW i4는 어떨까요? 내연기관을 품은 현대 아반떼(1,420mm), 제네시스 G70(1,400mm)보다는 살짝 높아요. BMW에서 두루 쓰이는 CLAR 플랫폼(뒷바퀴굴림)에 전기 모터랑 배터리를 얹은 차라서 3시리즈(1,435~1,445mm)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3시리즈보다는 73mm 길고요. 지붕을 여닫는 4시리즈 컨버터블이랑 전장(4,770mm), 전폭(1,845mm)이 비슷합니다.

 

 

2. 라인업 및 성능은?

  BMW iX
xDrive40
BMW iX
xDrive50
BMW i4
eDrive40
BMW i4
M50
전기 모터 수 2 (앞/뒤) 2 (앞/뒤) 1 (앞) 2 (앞/뒤)
배터리 용량 76.6 kWh
(330.3V, 리튬 이온)
111.5 kWh
(369V, 리튬 이온)
83.9 kWh
(398.5V, 리튬 이온)
83.9 kWh
(398.5V, 리튬 이온)
시스템 합산 출력
(max)
326 마력
(240 kW)
523 마력
(385 kW)
340 마력
(250 kW)
544 마력
(400 kW)
시스템 합산 토크
(max)
64.3 kg.m
(630 Nm)
78 kg.m
(765 Nm)
43.9 kg.m
(430 Nm)
81.1 kg.m
(795 Nm)
전륜 모터 출력
(max)
258 마력
(190 kW)
258 마력
(190 kW)
· 258 마력
(190 kW)
전륜 모터 토크
(max)
29.6 kg.m
(290 Nm)
37.2 kg.m
(365 Nm)
· 비공개
후륜 모터 출력
(max)
272 마력
(200 kW)
313 마력
(230 kW)
340 마력
(250 kW)
313 마력
(230 kW)
후륜 모터 토크
(max)
34.7 kg.m
(340 Nm)
40.8 kg.m
(400 Nm)
43.9 kg.m
(430 Nm)
비공개
공차 중량 2,440 kg 2,585 kg 2,125 kg 2,290 kg
제로백 6.1 초 4.6 초 5.7 초 3.9 초
제한 최고 속도 200 km/h 200 km/h 190 km/h 225 km/h
WLTP 복합 전비 4.44~5.15 km/kWh 4.34~5.05 km/kWh 5~6.25 km/kWh 4.16~5.26 km/kWh
WLTP 주행 가능 거리 372~425 km 549~630 km 최대 590 km 최대 510 km
급속 충전 시간
(10~80%)
31분
(150 kW
급속 충전 시)
35분
(200 kW
급속 충전 시)
31분
(200 kW
급속 충전 시)
31분
(200 kW
급속 충전 시)

BMW iX에 관한 성능 인포그래픽입니다.
BMW iX에 관한 성능 인포그래픽입니다.
BMW 홈페이지에서 커스터마이징한 iX입니다.
BMW 홈페이지에서 커스터마이징한 iX입니다.

iX는 xDrive40과 xDrive50, i4는 eDrive40, M50으로 라인업이 나뉩니다. 국내로는 BMW iX xDrive40을 뺀 세 모델(iX xDrive50, i4 eDrive40, i4 M50)만 들여올 모양이네요. iX xDrive50은 옵션 패키지가 코어(Core, 기본형),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rot Plus), 스포츠 플러스 퍼스트 에디션으로 구성됩니다. 코어랑 스포츠는 21인치, 스포츠 플러스는 22인치 휠이 들어가네요.

 

선택한 패키지에 따라 외장 색상의 수가 달라집니다. 코어는 5가지(알파인 화이트, 블랙 사파이어 메탈릭, 소피스토 그레이 메탈릭, 파이토닉 블루 메탈릭, 블루 릿지 마운틴 메탈릭), 스포츠는 8가지(미네랄 화이트 메탈릭, 인디비주얼 스톰 베이 메탈릭, 인디비주얼 어벤추린 레드 메탈릭 포함), 스포츠 플러스는 벨트라인과 문 손잡이에 티탄 브론즈 금속 장식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BMW i4에 관한 성능 인포그래픽입니다.
BMW i4에 관한 성능 인포그래픽입니다.
BMW 홈페이지에서 커스터마이징한 i4입니다.
BMW 홈페이지에서 커스터마이징한 i4입니다.

BMW i4는 옵션 패키지명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군요. 커스터마이징으로 블루 엑센트, 프로즌 그레이 엑센트, 블루 엑센트 스포츠, 프로즌 그레이 M 스포츠, M50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외장 색상은 블루 엑센트가 5가지(알파인 화이트, 블랙, 사파이어 메탈릭, 미네랄 화이트 메탈릭, 스카이 스크래퍼 그레이 메탈릭), 프로즌 그레이는 7가지(선셋 오렌지 메탈릭, 센레모우 그린 메탈릭 포함)였고요. 블루 엑센트 스포츠는 4가지로 줄다가 프로즌 그레이 엑센트 M 스포츠에서 9가지(M 포어티마우 블루 메탈릭, M 브루클린 그레이 메탈릭 포함)로 늘기도 합니다. M50은 인디비주얼 색상 2종까지 총 11가지입니다.

 

 

3. 운전자 주행 보조(ADAS) 기능은?

 

BMW iX에 달린 전자장비 목록입니다.
BMW iX에 달린 전자장비 목록입니다.

BMW iX는 ADAS 대응을 위한 전자 장비를 곳곳에 달았습니다. 수직으로 뻗은 키드니 그릴 가운데에 렌즈 세척 기능이 든 서라운드 뷰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 그릴 안쪽과 범퍼 아래에 초음파 센서, 좌우에 측방 레이더 센서를 넣고요. 헤드라이너 부근에 전방 카메라와 증강 현실(AR) 카메라, 사이드 미러 카메라도 넣었습니다. 뒤에도 렌즈 세척을 겸하는 BMW 배지와 후방 카메라, 측후방 레이더, 초음파 센서를 둘렀죠. 카메라 5개, 레이더 센서 5개, 초음파 센서 12개로 차의 앞뒤 좌우를 완전히 감쌌습니다.

 

BMW iX에는 전방 카메라 세척 기능과 몇 가지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BMW iX에는 전방 카메라 세척 기능과 몇 가지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iX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자율 주행 레벨3 수준에 이릅니다. 교차로 맞은편이나 우측에서 다가오는 자동차, 자전거 탑승객, 보행자까지 감지되는 전방 충돌 방지 경고(FCWS), 차선 유지 보조(LCA), 정차 및 재출발이 되는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ACC), 자전거 및 보행자를 감지하는 안전 하차 경고 기능, 원격 주차 녹화 기능도 됩니다.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주행 차로 변경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자동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360도 서라운드 뷰,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 거의 모든 주행 안전 기능들이 들어있습니다.

 

BMW i4도 40개 안팎의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을 구성했습니다. 전방 추돌 방지 경고, 차선 이탈 방지 및 제한 속도 경고가 기본이고요. 선택 품목으로 제한 속도 구간에 따라 알아서 속도를 조절하는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LCA), 후방 주차 보조, 서라운드 뷰, 원격 3D 뷰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BMW iX 실내입니다.
BMW iX 실내입니다.
BMW i4 실내입니다.
BMW i4 실내입니다.

그뿐일까요? iX와 i4는 운전자에게 더 세련된 인포테인먼트를 제안합니다. 터치 인식을 강화한 가운데 14.9인치 iDrive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클러스터 화면을 완만한 곡면으로 이어 붙인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 BMW OS 8, 운전자 음성 인식률을 높인 BMW 인텔리전트 개인 비서(IPA), 5G 통신 기술을 이용한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스토어를 여는 등 더 편리한 운전 경험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BMW i4 M50(왼쪽)과 BMW iX xDrive50(오른쪽)입니다.
BMW i4 M50(왼쪽)과 BMW iX xDrive50(오른쪽)입니다.

BMW iX와 i4는 각각 어떤 전기차와 맞붙게 될까요? 400km 안팎을 다니는 도심형 전기차와는 겨루지 않을 듯합니다. 아이오닉5나 EV6랑은 제품 포지셔닝이 겹치지 않겠고요. 제원상 고성능 전기차에 가까운 테슬라 모델 Y 롱 레인지 AWD, 모델 X 롱 레인지, 모델 3 퍼포먼스와 롱 레인지가 우선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국내엔 메르세데스-벤츠 EQC 400 포매틱,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정도가 되겠고요. i4 M50의 경우 e-트론 GT와 경쟁을 붙일 수도 있겠습니다.

 

공장에서 양산 중인 BMW iX의 모습입니다.
공장에서 양산 중인 BMW iX의 모습입니다.

iX는 올 하반기 독일 딩골핑(Dingolfing) 공장에서 만들어질 예정이고요. 11월부터 전 세계로 모습을 드러낼 겁니다. 우리나라는 12월 내 출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i4는 3시리즈와 같이 독일 뮌헨(Munich) 공장에서 양산되는데요. 올 가을부터 각 딜러 영업점으로 차를 보낸다고 합니다. 물론 한국에는 iX보다 두 달 늦게 나오는 차라서 천천히 지켜보고 구매를 알아봐도 늦지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BMW iX 및 i4 전기차에 관한 정보 요약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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