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설탕 한 숟갈
2021년 상반기 국내 등록된 전기차, 주행 거리는? 본문
2021년 상반기(6월 30일까지) 한국에너지공단에 인증 등록된 전기차들을 아래 도표로 정리했습니다(1회 충전 주행 거리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기록 우선 기재). 화물차를 제외한 승용 모델만 25종인데요. 제조사 별로는 테슬라(모델 3, 모델 Y)와 현대(아이오닉 5)가 나란히 8종씩 등록을 마쳤고요. 포르쉐(타이칸 터보 S/터보/4S)는 6종, 메르세데스-벤츠(EQA 250), 아우디(e-tron 스포트백 55 콰트로), MG(ZS EV)가 각 1종씩 올라왔군요.
모델명 | 제조사 | 1회 충전 주행 거리 (km) |
공차 중량 (kg) |
승차 정원 (명) |
바퀴 굴림 방식 |
타이어 규격 (앞바퀴) |
타이어 규격 (뒷바퀴) |
모델 3 롱레인지 HPL |
테슬라 | 527.9 (상온), 440.1 (저온) |
1,830 | 5 | AWD | 235/40 R19 | 235/40 R19 |
모델 Y 롱레인지 |
테슬라 | 511.4 (상온), 432.5 (저온) |
2,000 | 7 | AWD | 255/40 R20 | 255/40 R20 |
모델 Y 롱레인지 |
테슬라 | 511.4 (상온), 432.5 (저온) |
2,000 | 5 | AWD | 255/40 R20 | 255/40 R20 |
모델 3 롱레인지 HPC |
테슬라 | 495.7 (상온), 438 (저온) |
1,830 | 5 | AWD | 235/40 R19 | 235/40 R19 |
모델 3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RWD |
테슬라 | 480.1 (상온) 415.8 (저온) |
1,645 | 5 | RR | 235/40 R19 | 235/40 R19 |
모델 Y 퍼포먼스 |
테슬라 | 447.9 (상온), 393.9 (저온) |
2,000 | 5 | AWD | 255/35 R21 | 275/35 R21 |
아이오닉5 롱레인지 RWD 19인치 |
현대 | 429 (상온), 364 (저온) |
1,920 | 5 | RR | 235/55 R19 | 235/55 R19 |
아이오닉5 롱레인지 RWD 20인치 |
현대 | 423 (상온), 345 (저온) |
1,950 | 5 | RR | 255/45 R20 | 255/45 R20 |
아이오닉5 롱레인지 RWD 19인치 빌트인캠 |
현대 | 405 (상온), 354 (저온) |
1,920 | 5 | RR | 235/55 R19 | 235/55 R19 |
모델명 | 제조사 | 1회 충전 주행 거리 (km) |
공차 중량 (kg) |
승차 정원 (명) |
바퀴 굴림 방식 |
타이어 규격 (앞바퀴) |
타이어 규격 (뒷바퀴) |
아이오닉5 롱레인지 4WD 20인치 |
현대 | 390 (상온), 340 (저온) |
2,060 | 5 | 4WD | 255/45 R20 | 255/45 R20 |
모델 3 퍼포먼스 |
테슬라 | 383.6 (상온) 304.8 (저온) |
1,830 | 5 | AWD | 235/35 R20 | 235/35 R20 |
아이오닉5 롱레인지 4WD 19인치 |
현대 | 370 (상온), 344 (저온) |
2,030 | 5 | 4WD | 235/55 R19 | 235/55 R19 |
모델 Y 스탠다드 레인지 |
테슬라 | 348.6 (상온), 279.3 (저온) |
1,775 | 5 | RR | 255/40 R20 | 255/40 R20 |
아이오닉5 스탠다드 RWD 19인치 |
현대 | 342 (상온), 292 (저온) |
1,830 | 5 | RR | 235/55 R19 | 235/55 R19 |
아이오닉5 스탠다드 RWD 19인치 |
현대 | 342 (상온), 292 (저온) |
1,840 | 5 | RR | 235/55 R19 | 235/55 R19 |
아이오닉5 스탠다드 4WD 19인치 |
현대 | 319 (상온), 280 (저온) |
1,950 | 5 | 4WD | 235/55 R19 | 235/55 R19 |
메르세데스 -벤츠 EQA250 |
벤츠 | 306 | 1,985 | 5 | FF | 235/55 R18 | 235/55 R18 |
이트론 스포트백 55 콰트로 |
아우디 | 304 | 2,640 | 5 | AWD | 265/45 R21 | 265/45 R21 |
모델명 | 제조사 | 1회 충전 주행 거리 (km) |
공차 중량 (kg) |
승차 정원 (명) |
바퀴 굴림 방식 |
타이어 규격 (앞바퀴) |
타이어 규격 (뒷바퀴) |
타이칸 터보 S |
포르쉐 | 289 | 2,370 | 4 | AWD | 265/35 ZR21 | 305/30 ZR21 |
타이칸 터보 S |
포르쉐 | 289 | 2,370 | 5 | AWD | 265/35 ZR21 | 305/30 ZR21 |
타이칸 터보 |
포르쉐 | 284 | 2,355 | 4 | AWD | 265/35 ZR21 | 305/30 ZR21 |
타이칸 터보 |
포르쉐 | 284 | 2,355 | 5 | AWD | 265/35 ZR21 | 305/30 ZR21 |
타이칸 4S |
포르쉐 | 251 | 2,220 | 4 | AWD | 265/35 ZR21 | 305/30 ZR21 |
타이칸 4S |
포르쉐 | 251 | 2,220 | 5 | AWD | 265/35 ZR21 | 305/30 ZR21 |
MG ZS EV | 207 | 1,535 | 5 | FF | 215/50 R17 | 215/50 R17 |
도표 속 내용은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가장 긴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배터리를 꽉 채워 한 번에 500km 안팎을 다녀올 수 있는 차는 모델 3 롱 레인지, 모델 Y 롱 레인지가 있군요. 현대 아이오닉5의 경우 많게는 429km(아이오닉5 롱 레인지 2WD 19인치), 적어도 319 km(아이오닉5 스탠다드 4WD 19인치)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인 포르쉐 타이칸은 251~289km군요. 일반적인 도심형 전기차보다 바퀴가 더 크고 폭이 넓어서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대체로 짧습니다. 2단 변속기를 집어넣었기에 무려 240~260km/h(타이칸 4S : 240~250km/h, 타이칸 터보 : 250~260 km/h, 타이칸 터보 S : 260 km/h)까지 맹렬한 가속을 붙일 수 있지요. 모델 3도 사양에 따라 225~261 km/h, 모델 Y는 217~250 km/h를 내기도 합니다. 도심형 전기차인 아이오닉5는 제한 최고 속도가 185 km/h입니다.
6월 중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선보여 관심을 모았던 EQA 250은 어떨까요? 오늘(30일)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한국에너지공단에 등록됐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306 km로 나왔군요. 유럽에서 427 km(WLTP 기준)로 인증을 받았는데 한 급 위 전기차인 EQC 400 포매틱(308.7 km)과 다를 게 없네요. 작은 해치백 전기차인 르노 조에(309 km)에 견줘도 비슷합니다. 아이오닉5 스탠다드 4WD(319 km)보다 바퀴가 작고 앞바퀴만 굴리는 차인데도 오히려 주행 가능 거리가 짧다니.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100% 지원, 벤츠의 삼각별 말고는 특별한 이점이 없습니다. 아이오닉5 대신 운용할 적당한 출퇴근용 전기차를 찾는 게 아니라면요.
'이 차 저 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연비·가격은 어떨까요? (0) | 2021.07.01 |
---|---|
벤츠 첫 전기 트럭 e악트로스, 미래 싣고 달려갑니다 (0) | 2021.07.01 |
HUD에 디지털 계기판이 쏙! 클러스터리스 HUD (0) | 2021.06.30 |
BMW iX·i4, 과연 어떤 차일까요? (0) | 2021.06.29 |
기아 더 2022 K5, 바뀐 게 뭐죠? (0) | 2021.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