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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BMW 8 시리즈와 M8 컴페티션, 더 좋아졌나? 본문
어제(26일) BMW가 더 뉴 8 시리즈와 M8 컴페티션을 선보였습니다. 키드니 그릴과 앞범퍼의 에어 스플리터 형상이 바뀐 부분변경 모델입니다. LED 점등 시 폭포수가 떨어지는 느낌이 들도록 그릴을 손봤다는군요. 그릴 테두리는 좀 두꺼워졌습니다. 외장 색상은 스카이스크래퍼 그레이 메탈릭, 산 레모 그린 메탈릭, M 포르티마오 블루 메탈릭, BMW 인디비주얼 프로즌 탄자나이트 블루 메탈릭 네 가지가 추가됐습니다. 실내의 가운데 터치 화면은 모두 12.3인치로 확 키웠죠. M 스포츠 패키지가 기본화된 8 시리즈, 별 모양의 20인치 M 경량 알로이 휠이 꽂힌 M8 컴페티션은 뭐가 더 좋아졌을까요?
BMW 8 시리즈는 2-도어 쿠페와 컨버터블, 4-도어 그란 쿠페 등 럭셔리 스포츠 카 삼총사를 아우릅니다. 여기서 스포츠 튜닝을 다 마친 고성능 차들은 M8 컴페티션 쿠페, M8 컴페티션 컨버터블, M8 컴페티션 그란 쿠페로 불리게 됩니다. 부분변경된 더 뉴 8 시리즈는 다른 양산차보다 변화가 적습니다. 선택 사양이었던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를 기본으로 채우거나 M 스포츠 패키지로 더해진 운전 편의성이 전부입니다. 극적이고 폭넓은 변화보다는 완성도 향상에 집중됐죠.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에는 눈부심을 줄이는 BMW 셀렉티브 빔이 들어갑니다. 야간에 더 멀리 비추는 BMW 레이저 라이트는 옵션입니다. 키드니 그릴 속 폭포수 장식을 강조한 LED 조명은 문 잠금이 풀릴 때 알아서 켜집니다. 원한다면 운전자가 켜고 끄기도 합니다. 4.4리터 V8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을 품은 M850i xDrive의 경우 키드니 그릴 한쪽에 M 로고가 붙습니다. M 스포츠 브레이크 시스템, M 스포츠 디퍼렌셜, 20인치 Y-스포크 M 경량 알로이 휠이 뒤따라 적용됩니다. 패턴이 추가된 20인치 M 경량 알로이 휠, 20인치 M 퍼포먼스 경량 알로이 휠(V8 모델 한정)은 옵션이고요.
BMW M의 손길로 더 강력해진 M8 컴페티션은 BMW 레이저 라이트까지 기본으로 채웁니다. 헤드램프 안에 다크 틴트 장식, 키드니 그릴을 블랙 하이그로시로 감싼 M 램프 섀도우 라인이 옵션으로 주어집니다. 앞바퀴는 275/35 R20, 뒷바퀴는 285/35 R20 규격의 고성능 타이어와 20인치 M 경량 알로이 휠이 꽂히며 별 장식을 강조한 스타 스포크 바이컬러 블랙/그레이 휠은 옵션입니다. 전자 제어식 쇽업 쇼버, M 서보트로닉 스티어링 시스템, 통합 브레이크 시스템이 기본이며, 트랙 주행을 부추기는 M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옵션으로 추가됩니다.
8 시리즈의 실내 변화도 제한적입니다. M 스포츠 패키지 덕에 촘촘한 바느질로 장식된 M 가죽 운전대가 들어갑니다. M850i xDrive에 끼워진 M 가죽 운전대에는 두 가지 색(레드, 블루)의 BMW M 전용 바느질 장식과 스포크 하단에 M 로고가 붙습니다. 뒷좌석 승객을 위한 4-존 오토 에어컨도 기본 장비로 포함됐군요. 블랙 M 루프 라이너,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M 페달, M 바닥 매트, 도어 발판, 계기판 화면이 역동적 분위기 조성을 돕습니다. M850i xDrive의 기본 장비였던 다기능(멀티 컨투어) 메리노 가죽 메모리 시트는 이제 840i xDrive(직렬 6기통 모델)부터 기본입니다.
M8 컴페티션 실내의 HUD(헤드업 디스플레이)에는 M 전용 콘텐츠 화면이 표시됩니다. 센터 콘솔의 설정 버튼으로 엔진, 댐퍼, 스티어링 특성, M xDrive 및 브레이크 시스템을 조절하며 M 프로필로 미리 저장된 주행 사운드와 기어 변속 특성, 주행 안정성 제어 프로그램, 오토 스탑 및 스타트 작동 유무는 빨간색 M1 혹은 M2 버튼으로 단번에 불러오면 됩니다. 시트는 M 스포츠 시트가 기본이며 옵션으로 M 카본 버킷 시트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8 시리즈와 M8 컴페티션의 가운데 터치 화면은 10.25인치에서 12.3인치로 커졌습니다. BMW 클라우드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BMW 지능형 개인 비서(IPA)가 포함된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이 일괄 제공됩니다. ADAS(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로는 전방 충돌 경고, 차선 변경 및 차선 이탈 경고 등의 드라이브 어시스턴트, 교통 표지 인식 기능, 후방 카메라 및 액티브 PDC(자동 주차 보조 및 후방 충돌 방지 보조)를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정차 및 재출발이 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교통 신호 인식, 자동 속도 제한 보조가 묶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옵션입니다.
바퀴 굴림 방식은 사륜과 후륜 두 가지로 나뉩니다. 엔진은 4.4리터 V8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M850i xDrive)과 3리터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840i xDrive, 840i),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결합된 디젤 엔진(840d xDrive) 세 가지입니다. 출력은 각각 530마력, 333마력, 340마력 순입니다. M8 컴페티션의 심장인 V8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은 625마력과 76.5kg.m토크를 내보냅니다. M xDrive 사륜구동으로 네 바퀴를 힘차게 굴려서 단 3.2~3.3초 만에 제로백 가속을 끝냅니다.
상품 완성도를 소폭 끌어올린 더 뉴 8 시리즈는 메르세데스-벤츠 SL 클래스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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