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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버즈, 현대화된 전기 마이크로버스

커피스푼 2022. 3. 11.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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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일 폭스바겐이 ID.버즈를 정식 공개했습니다. 옛 마이크로버스의 감성을 되살려 만든 전기 MPV입니다. 5인이 탑승하는 일반형 버전과 2열 좌석을 뗀 카고(cargo) 버전으로 나옵니다. 파워트레인은 크로스오버와 쿠페형 SUV로 시판 중인 ID.4, ID.5랑 공유하며 후륜구동 모델 외에 사륜구동 모델이 추가될 계획입니다. ID.버즈는 오는 5월 유럽에서 사전계약이 진행되고요. 올 가을 일부 유럽 국가를 시작으로 북미 시장까지 판로가 넓어질 전망입니다.

 

폭스바겐이 정식 공개한 ID.버즈입니다.
폭스바겐이 정식 공개한 ID.버즈입니다.

참고 글 :

2022.02.22 - [이 차 저 차] - ID.버즈·ID.버즈 카고, 폭스바겐의 미니 전기 밴

 

ID.버즈·ID.버즈 카고, 폭스바겐의 미니 전기 밴

어제(21일) 폭스바겐이 ID.버즈와 ID.버즈 카고를 미리 선보였습니다. 5년 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미니 전기 밴으로 공개한 버즈 콘셉트의 양산형 버전입니다. ID.버즈는 5인승, ID.버즈 카고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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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버즈의 주요 특징은 지난 2월 말에 정리했습니다. 전장 4,712mm, 전폭 1,985mm, 전고 1,937mm, 휠베이스 2,988mm로 현대 스타리아보다 소폭 작습니다. 카니발처럼 다인 승차에 유리한 보통의 미니밴과 달리 5인 승차를 기준한 여유로운 실내, 넉넉한 화물 적재 공간에 강점을 띱니다. 상용 목적으로 공항 환송 서비스나 근거리 화물 운송용으로 쓰임새를 맞추기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참고 글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길 바랍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앞, 뒤, 옆모습을 모았습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앞, 뒤, 옆모습을 모았습니다.

버즈 콘셉트를 계승한 겉모습은 동글동글하고 귀여웠던 마이크로버스랑 좀 달라 보입니다. IQ.라이트 LED 헤드램프와 라이트 스트립 장식을 씌우며 현대화 작업을 거쳤으나 상하를 나누던 마이크로버스 고유의 투톤 컬러 패턴이 잘 보이는군요. 오렌지와 화이트, 라임과 화이트를 포함해 네 가지 구성을 제안하며 원톤 컬러는 일곱 가지로 나뉩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실내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실내입니다.

감성을 자극하던 투톤 컬러는 실내로 이어집니다. 원한다면 시트 쿠션과 대시보드 패널, 도어 트림까지 외장 색상과 깔맞춤이 가능합니다. 무드 조명 색상은 30가지로 이뤄지며 차내 곳곳에는 버즈를 상징하는 캐릭터 장식이 곳곳에 새겨지기도 합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주요 실내 구성을 모았습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주요 실내 구성을 모았습니다.

가죽과 동물성 소재는 전혀 쓰이지 않았습니다. 운전대 림은 보드라운 가죽 느낌이 나도록 폴리우레탄으로 감싸고 시트 커버와 바닥 매트, 헤드라이너는 재활용 PET(해양 플라스틱 및 재생 페트병)에서 뽑아낸 실을 정교하게 가공해 덮었습니다. 이 방법으로 탄소 배출량을 32% 줄였다는군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움직임에 ID.버즈도 적극 동참하는 모양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 실내를 옆에서 본 모습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 실내를 옆에서 본 모습입니다.

앞좌석은 운전석에서 동반자석으로 건너기 쉽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시트 좌우에 암레스트가 달려서 팔을 걸치기 편하겠군요. 계기판 화면과 가운데 돌출된 터치 화면은 기존 ID 시리즈에서 봐왔던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비상등 좌우에는 메뉴, 공조, ADAS 보조, 주행 모드 탭을 덨군요. 에어 벤트 밑으로는 슬라이딩 도어 여닫힘 물리 버튼이 들어갑니다. 전자식 변속 레버는 내연기관차의 컬럼식 기어 레버처럼 운전대 안쪽에 매달리며 D(주행)/B(회생 제동 강조), N(중립), R(후진) 순으로 바뀝니다.

 

군집 주행 중인 폭스바겐 ID.버즈의 모습입니다.
군집 주행 중인 폭스바겐 ID.버즈의 모습입니다.

운전자 주행 지원 시스템(ADAS)은 최신형으로 잘 갖췄습니다. 전방 긴급 제동 보조, 교통 흐름을 모니터링해 위험 요소를 미리 알리는 Car2X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ID.버즈는 차로 유지 보조 포함). 선택 사양으로는 IQ.드라이브의 부속 기능인 트래블 어시스트(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고속도로 차선 변경 보조), 자동 주차용으로 추가된 주차 위치 메모리 기능(트레인드 파킹)이 추가됩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주행 모습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주행 모습입니다.

차 바닥에는 82kWh(순수 사용량은 77 kWh) 짜리 리튬 배터리 팩이 내장됩니다. 후륜에 매달린 150kW(204마력) 전기 모터에 전류를 보내며 AC 완속 충전 시 11kW, DC 급속 충전 시 170kW까지 입력됩니다. 5~80% 급속 충전에 약 30분이 걸리며 무선(OTA) SW 업데이트를 거쳐 플러그 앤 차지(P&C) 및 V2H(Vehicle-to-Home) 양방향 충전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트렁크를 살핀 모습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의 트렁크를 살핀 모습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 카고에 팔레트 두 판을 적재한 모습입니다.
폭스바겐 ID.버즈 카고에 팔레트 두 판을 적재한 모습입니다.

적재 공간은 3열을 뗀 MPV만큼 넓습니다. ID.버즈는 5인이 탑승하고도 뒷공간이 1,121리터나 됩니다. 2열 시트를 접으면 2,205리터로 늡니다. 승객석과 화물칸이 나뉜 ID.버즈 카고는 3,900리터에 이릅니다. 유럽 표준 규격(1,200x800mm) 운송 팔레트 두 판을 나란히 싣기 좋아서 상하차가 편하다는군요. 르노 마스터나 현대 쏠라티처럼 크고 높은 차가 필요한 게 아니라면 웬만한 중소형 화물 운송은 버즈 카고가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폭스바겐 ID.버즈는 한동안 유럽과 북미 시장에 판매됩니다.
폭스바겐 ID.버즈는 한동안 유럽과 북미 시장에 판매됩니다.

ID.버즈는 독일 하노버에 있는 폭스바겐 상용차 공장에서 만들어집니다. 5월 중 사전계약을 받고 가을에 유럽과 북미 시장에 출시될 예정인데요. 한국에는 버즈보다 큰 현대 스타리아, 기아 카니발이 굳게 버티고 있어서 수입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감성적 측면은 괜찮은데 화물 칸이 큰 5인승 MPV는 국내에 포지셔닝하기 뭔가 애매합니다. 한동안은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마이크로버스의 귀환을 알리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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