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설탕 한 숟갈

벤츠 첫 전기 트럭 e악트로스, 미래 싣고 달려갑니다 본문

이 차 저 차

벤츠 첫 전기 트럭 e악트로스, 미래 싣고 달려갑니다

커피스푼 2021. 7. 1. 01:33
반응형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공개한 e악트로스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공개한 e악트로스입니다.

30일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e악트로스(eActros)를 선보였습니다. 고중량 화물을 운송하는 악트로스에 두 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와 2단 변속기, 거대한 배터리를 조립한 전기 트럭입니다. 420 kWh 리튬 이온 배터리로 한 번에 400 km까지 달릴 수 있고요. 미러캠(디지털 사이드 미러)과 멀티미디어 콕핏, 5세대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등 여러 첨단 기능을 두른 전동화 모델이기도 합니다. 전기 트럭의 새로운 기준이 될 e악트로스를 간략히 짚어봤습니다.

 

 

1. 400 km 달리는 지구력은 어디에?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 차대부에 배터리 팩이 나란히 깔려 있습니다.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 차대부에 배터리 팩이 나란히 깔려 있습니다.

e악트로스는 내연기관 악트로스 차대(프레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프레임 차체 바닥에 105 kWh짜리 리튬 이온 배터리 팩 서너 개를 깔아 용량을 315 kWh, 420 kWh로 구성합니다. 배터리 팩 네 개를 깐 e악트로스(420 kWh)는 화물 트레일러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400 km까지 달린다고 하네요. 각각의 배터리 팩은 도로 주행 중 에어 브레이크나 공조 장치를 작동시키거나 차체 냉각을 위한 전력을 보내주기도 하는데요. 필요한 경우 성능을 다하거나 문제가 생긴 배터리 팩을 교체해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악트로스의 배터리 팩을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e악트로스의 배터리 팩을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배터리 충전에는 얼마나 걸릴까요? e악트로스는 최대 160 kW로 입력되는 복합 충전 시스템(CCS)을 이용합니다. 보통의 전기차 급속 충전소(400A)에서 배터리 팩 세 개를 충전시키면 20%에서 80%까지 1시간 안팎이 걸리고요. CCS 콤보-2 타입 커넥터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차내에는 e악트로스의 전기 네트워크 장치 제어를 위한 12V 보조 배터리가 두 개 들어있습니다. DC to DC 컨버터를 이용해 고전압 배터리 팩으로 12V 배터리를 충전시키는데요. 고전압 전기 시스템이 고장나거나 꺼져 있어도 헤드램프나 방향 지시등, 브레이크, 에어 서스펜션 등 기본적인 전자 장비를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2. 디젤 트럭보다 우수한 주행 질감

 

벤츠 e악트로스 인포그래픽입니다.
벤츠 e악트로스 인포그래픽입니다.

e악트로스를 조용히 이끌 두 전기 모터는 뒷바퀴 구동축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최고 출력은 400 kW(마력 환산 시 544 마력)까지 내고요. 지속적으로 330 kW(마력 환산 시 449 마력)의 출력을 보내기도 합니다. 2단 변속기랑 맞물린 전기 모터는 가속 페달을 밟는 그 즉시 힘찬 가속력을 끌어냅니다. 디젤 트럭보다 무게 중심이 낮아서 회전 구간에서의 주행 질감이 안정적이고 부드럽기까지 합니다. 떨림이 적고 실내 소음도 10 dB 이내를 유지하기에 그 어떤 디젤 트럭보다 운전 피로도가 적습니다

 

e악트로스는 조용한 화물 운송을 지향합니다.
e악트로스는 조용한 화물 운송을 지향합니다.

진동 소음이 적은 트럭은 운전자에게만 좋을까요? 운전기사들을 관리하는 운송 회사들도 좋아할 수밖에 없습니다. 출시 전부터 50만 km 이상을 누빈 e악트로스는 저소음 주행,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운전, 화물 운송 능력, 급속 충전 시간 등 여러 분야에서 검증을 마쳤습니다. 뒷바퀴를 두 줄로 배열한 2축 트럭은 19톤, 세 줄로 구성된 3축 트럭은 27톤까지 운반할 수 있습니다. 주변을 시끄럽게 하지 않으면서 움직일 수 있으니 정시성 확보에 유리하기까지 합니다.  

 

 

3. 온갖 디지털 경험 더한 지능형 운전석

 

벤츠 e악트로스 운전석 모습입니다.
벤츠 e악트로스 운전석 모습입니다.
e악트로스에는 배터리 잔량, 충전 상태, 남은 주행 시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e악트로스에는 배터리 잔량, 충전 상태, 남은 주행 시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e악트로스에는 대화형 기능을 갖춘 멀티미디어 콕핏을 기본으로 갖췄습니다. 운전대 밑 디지털 계기판 클러스터에는 배터리 잔량과 남은 주행 가능 거리, 전비(연비)를 계속 띄워주고요. 화물 운송 기사들을 관리하는 플릿 매니저에게는 '플릿보드(Fleetboard) 포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기사 별로 개인화 프로필을 만들어서 충전 관리 시스템 현황과 누적 주행 시간, 충전 및 유휴 시간 등 온갖 주행 기록을 담은 로그북, 배터리 충전량과 현 위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올라운드 케어프리 패키지(All-round Carefree Package)'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전기 모터 및 배터리 유지 관리, 소모성 부품 서비스가 지원되고요. 메르세데스-벤츠 업타임에 든 자동 원격 네트워크 진단 기능으로 수리할 품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알려주기도 합니다. 나중에 일어날 수 있을 차량 고장 가능성을 디지털화된 예방 정비로 낮춰줍니다. '시간이 곧 돈'인 화물 운송 기사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4. 전기 트럭은 화재에 취약하다?

벤츠 e악트로스는 배터리 과열에 대비한 안전 시스템도 들어 있습니다.
벤츠 e악트로스는 배터리 과열에 대비한 안전 시스템도 들어 있습니다. 

e악트로스에는 고전압 배터리 온도 경고 시스템이 달려있습니다. 전기적 과부하나 고온 다습한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돼 과열된 경우 운전석에 경고음을 울려 위험을 알립니다(차 시동 상태와 무관하게 작동됨). 배터리 팩 주변에 알루미늄 구조물을 둘러서 충격 흡수량을 높이고 상황에 따라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을 즉시 차단시키는 충돌 감지 센서도 달았죠. 비상시 운전석 아래에 고전압 시스템을 꺼버리는 기능도 있으니 화재 걱정은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AVAS를 쓰면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AVAS를 쓰면 됩니다.  

몇 가지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도 든든히 채웠습니다. 트럭 외부의 보행자, 자전거 탑승객에게 위험 경고를 알리는 외부 차량 경고 시스템(AVAS: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사이드가드 어시스트, 보행자를 감지하는 5세대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사이드 미러를 대신한 미러캠 등 여러 기능을 달아 운전자의 안전한 화물 운송을 돕습니다.

 

e악트로스는 독일 뵈르트 암 라인 공장에서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e악트로스는 독일 뵈르트 암 라인 공장에서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e악트로스는 화물 운송의 새 기준을 제시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첫 전기 트럭입니다. 올 가을부터 독일 뵈르트 암 라인(Wörth am Rein) 공장에서 양산을 시작하고요. 2022년에는 저상 타입의 e에코닉(eEconic) 트럭을, 2024년에는 고중량 화물 트레일러 운송을 목표로 한 e악트로스 롱홀(LongHaul)을 선보인다는군요. 수소연료전지차(FCEV)로 만든 전기 화물 트럭 GenH2는 2024년 하반기에 내놓겠다고 합니다.

 

벤츠 e악트로스는 국내 시장에 언제 나올까요?
벤츠 e악트로스는 국내 시장에 언제 나올까요?

이상으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세계 최초로 공개한 e악트로스 관련 콘텐츠 정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