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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사트 GT·투아렉 새 엔진 인증 끝, 곧 국내 출시

커피스푼 2021. 9. 15.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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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코리아가 곧 파사트 GT와 투아렉을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곧 파사트 GT와 투아렉을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지난 14일 폭스바겐의 파사트 GT, 투아렉이 새 디젤 엔진으로 국내 배출가스·소음 인증을 마쳤습니다. 온실가스를 덜 뿜는 모델로 교체 후 재인증을 받느라 판매가 잠시 중단됐죠. 산업부 연비 인증은 둘 다 이미 끝낸 상태입니다. 파사트 GT가 10월 중, 투아렉은 빠르면 11월 중 출시될 계획이라는군요. 티구안이랑 제타 말고 팔 게 없던 국내 폭스바겐 딜러 영업점들이 활기를 되찾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같은 이유로 판매가 멈췄던 아테온과 티록도 제자리에, 가장 오랜 기다림이 필요했던 8세대 골프도 곧 돌아옵니다. 신형 디젤 엔진을 품은 파사트 GT랑 투아렉은 얼마나 달라지는 걸까요?

 

 

1. 소폭 개선된 엔진 성능 및 연비

 

KENCIS에 등록된 파사트 GT 2.0 TDI 및 투아렉 3.0 TDI의 배출가스 인증 목록입니다.
KENCIS에 등록된 파사트 GT 2.0 TDI 및 투아렉 3.0 TDI의 배출가스 인증 목록입니다.

KENCIS(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소음 인증 시스템)에 등록된 정보를 살폈습니다. 신규 인증된 파사트 GT는 4종, 투아렉은 6종이었습니다. 국내에 출시될 파사트 GT는 아테온과 같은 EA288 evo 디젤 엔진(2.0 TDI) 중 고출력 버전, 투아렉은 EA897 evo3 디젤 엔진(3.0 V6 TDI) 중 중간급(주력) 버전에 속합니다.

 

에너지환경공단에 등록된 폭스바겐 파사트 GT의 국내 복합 연비입니다.
에너지환경공단에 등록된 폭스바겐 파사트 GT의 국내 복합 연비입니다. 

엔진 성능과 연비는 소폭 좋아졌습니다. 파사트 GT는 190 마력(@ 3,500~4,000 rpm)에서 10 마력 오른 200 마력(@ 3,600~4,100 rpm)을 내며, 토크는 40.8 kg.m 그대로지만 발생 시점이 1,900~3,300 rpm에서 1,750~3,500 rpm으로 넓어지며 가속이 빨라졌죠. 연비도 전륜 구동 모델은 14.9 km/l에서 15.7 km/l(탄소 배출량은 126→120 g/km으로 감소), 포모션 4륜 구동 모델은 14 km/l에서 14.3 km/l(탄소 배출량은 136→133 g/km으로 감소)로 늘었습니다. 변속기는 7단 DSG가 맞물립니다.

 

에너지환경공단에 등록된 폭스바겐 투아렉의 국내 복합 연비입니다.
에너지환경공단에 등록된 폭스바겐 투아렉의 국내 복합 연비입니다.

투아렉은 어떨까요? 엔진 출력이 286 마력(@ 3,500~4,000 rpm), 토크가 61.2 kg.m으로 같지만 엔진 회전 수 영역이 기존 2,250~3,250 rpm에서 1,750~3,250 rpm으로 앞당겨지면서 일부 저회전 구간까지 가속이 잘 붙도록 맞췄군요. 연비도 10.3 km/l에서 10.8 km/l로 올랐습니다(탄소 배출량은 188→180 g/km으로 감소). 변속기는 자동 8단으로 조합됩니다. 4륜 구동은 기본이죠.

 

 

2. 투아렉, 4리터 V8 디젤 엔진 사라져

 

투아렉은 이제 3리터 V6 디젤 엔진만 나옵니다.
투아렉은 이제 3리터 V6 디젤 엔진만 나옵니다.

새 디젤 엔진을 품은 투아렉에서 뭔가 달라진 게 보이시나요?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더 이상 맞출 수 없어서 4리터 V8 TDI가 사라졌습니다. 421 마력(@ 3,500~5,000 rpm)에 91.8 kg.m 토크(1,250~3,250 rpm)의 막강한 성능을 자랑했던 대배기량 엔진은 규제 속에 파묻혔죠(연비는 9.1 km/l, 탄소배출량은 216 g/km). 남은 건 3리터 V6 TDI 뿐입니다.

 

사실 투아렉만 한 차급이면 3리터 디젤로 충분합니다. 이보다 덩치가 큰 아우디 Q7 및 Q8 50 TDI랑 다를 게 없거든요. SQ5 TDI(341 마력, 71.4 kg.m 토크)나 A6 올-로드 콰트로 55 TDI(344 마력, 71.4 kg.m 토크) 같은 일부 모델은 고출력으로 세팅해놓기도 합니다. 브랜드 및 차급의 차이도 있으니까 4리터 V8 TDI를 대신할 투아렉은 앞으로 나올 일이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파사트 GT가 출시되고 나면 투아렉이 일부 들어와 판매될 겁니다.
파사트 GT가 출시되고 나면 투아렉이 일부 들어와 판매될 겁니다.

엔진만 바뀐 거라서 트림 별 상품 구성은 그대로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사트 GT는 전륜으로 프리미엄과 프레스티지, 포모션을 채운 프리미엄과 프레스티지로 급 나누기를 할 테고요. 투아렉은 프리미엄, 프레스티지, R-라인 등 세 개 트림으로 운영하겠군요. 판매가는 직전에 팔던 차보다 소폭 비싸질 겁니다. 물론 폭스바겐 파이낸셜 서비스나 할인 프로모션을 잘 활용한다면 실 구매가를 떨어뜨리기 좋을지도 모르겠군요. 아테온, 티록, 골프까지 다 메우기 전에 한 번 알아보셔도 나쁘지는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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