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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가 바뀐다? 부분변경 출시 예고

커피스푼 2023. 1. 18.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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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시승 신청 페이지에 아반떼 후속모델 두 가지가 보였습니다.
현대자동차 시승 신청 페이지에 아반떼 후속모델 두 가지가 보였습니다.

오늘(18일)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평소 시승하던 현대 드라이빙라운지에 그랜저 3.5 가솔린이 입고됐는지 둘러보려 했는데요. 기존에 없던 승용 모델의 실루엣(silhouette, 음영) 두 가지가 보였습니다. '아반떼 후속모델 대기용', '아반떼 하이브리드 후속모델 대기용'이었습니다.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된 아반떼가 아닐지 짐작되더군요.

 

 

아반떼 CN7 부분변경 관련 내용을 캡처했습니다(출처 : 퀘이사존)
아반떼 CN7 부분변경 관련 내용을 캡처했습니다(출처 : 퀘이사존)

몇 가지 관련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IT 커뮤니티 퀘이사존에 캡처 이미지로 등록된 정보로는 7세대 아반떼(코드명 'CN7')가 부분변경되면서 몇몇 사양이 바뀐다고 합니다. 2022년형으로 만들던 아반떼 1.6 가솔린, 1.6 가솔린 터보, 1.6 LPI, 1.6 하이브리드(HEV) 생산을 잠시 멈췄다가 3월부터 부분변경된 2023년형 아반떼(CN7 PE)를 만들겠다는 계획인데요 앞뒤를 살짝 고치고 '360도(어라운드) 뷰', 화질 개선 및 음성 녹음이 반영된 '빌트인 캠 2'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외장 색상이 추가되고 내장 색상 중 모던 그레이는 사라집니다.

 

 

아반떼 N은 22년형으로 계속 만들고 아반떼 N-라인은 생산을 멈춥니다.
아반떼 N은 22년형으로 계속 만들고 아반떼 N-라인은 생산을 멈춥니다.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품은 고성능차 '아반떼 N'은 현행 22년형 모델로 지속됩니다. 1.6 가솔린 터보를 얹던 아반떼 N-라인은 지난 1월 13일부로 생산을 멈췄습니다. 투싼 어드벤처 패키지처럼 단단하거나 날렵해 보이는 외장 사양만 채워질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수요 맞춤형으로 나온 파생 모델보다 파워트레인 구성만 다른 기본형 아반떼부터 수요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아반떼 구매 계약 시점에 따라 컨버전을 거칠 수 있습니다.
아반떼 구매 계약 시점에 따라 컨버전을 거칠 수 있습니다.

2022년형으로 아반떼를 계약한 고객은 자동차 인도 시점에 따라 컨버전(conversion)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계약 서류상 22년식 모델(22MY)을 사기로 약속했는데 실제 받을 차는 23년식 모델(23MY)이라서 카마스터를 통해 트림과 선택 사양을 다시 결정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표에 드러난 구매 시점 별 고객 대응 시나리오를 풀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6월 20일 이전 구매 계약 고객의 경우 2022년형으로 차를 전달하고요. 7월 1일 이후 구매 계약 고객의 경우 2022년형 차를 받을 수도 있지만(가격 변동 없음) 최신 연식으로 컨버전하고 싶으면 2023년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가격 변동 있음). 출고 예정일이 드러나지 않은 11월, 12월 구매 계약 고객은 2023년형으로 아반떼를 받는 셈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아반떼 후속모델은 여덟 곳에서 시승 신청을 받는 중이었습니다.
아반떼 후속모델은 여덟 곳에서 시승 신청을 받는 중이었습니다.

 

현대 드라이빙라운지 대구 동부에서 아반떼 후속모델을 시승하기로 했습니다.
현대 드라이빙라운지 대구 동부에서 아반떼 후속모델을 시승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표시된 아반떼 후속모델은 '2023년형 아반떼'를 의미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분명히 말하면 얼굴이 달라진 최신 연식의 아반떼겠죠. 평소 셀프 시승을 신청하던 대구 서부가 아닌 대구 동부 드라이빙라운지에 아반떼 후속모델이 들어온다고 하길래 궁금해서 한 번 넣어봤습니다. 엔진은 가솔린 1.6, 트림은 인스퍼레이션, 외장 색상은 일렉트릭 그레이로 표시돼 있는데 일부는 양식을 채우기 위한 임의 내용으로 판단됩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후속모델은 여섯 곳에서 시승 신청을 받는 중이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후속모델은 여섯 곳에서 시승 신청을 받는 중이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후속모델도 궁금했지만 제가 사는 경북 경산에서 너무 멀어서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익숙한 곳이 아닌 지역에서의 시승은 고려할 변수가 워낙 많거든요. 현대 드라이빙라운지 대구 서부에 가솔린이든 하이브리드 차가 배정됐다면 그동안 누적된 나름의 기준점으로 주행 질감, 승차감 등을 알아보기 좋을 텐데 이게 살짝 아쉽긴 합니다. 오랜만에 수입차 딜러들이 한데 모인 대구 수성구 두산동으로 넘어가게 생겼군요.

 

 

2021년 당시 사진 촬영한 현대 드라이빙라운지 대구 동부입니다.
2021년 당시 사진 촬영한 현대 드라이빙라운지 대구 동부입니다.

1월 20일, 부분변경된 아반떼 만나러 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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