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설탕 한 숟갈

쏘나타 디 엣지, 실물 구경 후기 본문

이 차 저 차

쏘나타 디 엣지, 실물 구경 후기

커피스푼 2023. 4. 8. 01:08
반응형

쏘나타 디 엣지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보고 왔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보고 왔습니다.

지난 토요일(1일) 킨텍스에서 쏘나타 디 엣지를 보고 왔습니다. 안팎이 모두 바뀐 8세대 쏘나타의 부분변경 모델입니다. 2023 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 현장 영상으로 쏘나타 디 엣지를 보고 나니 실물은 어떤가 더 궁금해졌습니다. 그랜저, 아반떼, 코나의 얼굴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새 쏘나타는 직전 모델인 쏘나타 센슈어스보다 맵시가 좋더군요. 곧 사전계약이 진행될 쏘나타 디 엣지의 겉모습과 실내는 실제 어땠을까요?

 

앞모습은 쏘나타를 열심히 팔겠다는 의지가 엿보였습니다. 일반적인 부분변경의 틀을 넘어선 변화로 느껴졌거든요. 방향지시등과 주간주행등을 겸하는 수평형 램프를 끌어내고 헤드램프는 밑으로 내려서 잘 보이지 않게 처리했습니다. 밖에서 자세히 보지 않으면 어디까지가 그릴이고 공기흡입구인지 잘 모를 겁니다. 더 뉴 아반떼처럼 스포티함을 간직한 세단으로 기억될지, 그랜저 GN7의 리즈 시절을 상상한 결과물로 기억될지 궁금해집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 앞모습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 앞모습입니다.

바로 옆에 전시된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은 일반 모델보다 인상이 강렬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감성을 더한 역동성)'를 가장 잘 담아낸 결과물로 보였거든요. 좌우로 떡 벌어진 사다리꼴 양 어깨에 숨은 헤드램프를 짊어지고 가는 꾸밈 장식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사다리꼴 중앙 윗변에 블랙 하이그로시, 빗변 경사면에 바디 컬러 플라스틱을 채우던 일반 모델보다 일체감이 잘 느껴져서 그릴 면적이 좀 더 넓어 보이기도 합니다.

 

 

쏘나타 디 엣지 일반 모델의 휠은 이렇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 일반 모델의 휠은 이렇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의 휠은 이렇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의 휠은 이렇습니다.

휠 패턴은 각기 다릅니다. 일반 모델은 삼각형을 다섯 개 모아서 바람개비처럼 퍼져 나가는 형태로, N 라인은 다섯 개의 칼날 안에 삼각형이 겹쳐 보이도록 입체적으로 만들었더군요. 스포티니스를 의도한 방식이 달라서 이 같은 차이를 보인 듯합니다. 타이어는 일반 모델이 18인치, N 라인이 19인치로 신겨져 있었습니다. 피렐리의 피 제로 올시즌, 타이어 규격은 235/45 R18 94V(일반), 245/40 R19 94W(N 라인)이며 트레드웨어는 둘 다 500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옆 방향지시등은 휀더에 붙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옆 방향지시등은 휀더에 붙습니다.

옆모습은 기존 쏘나타와 다르지 않은데요. 앞 휀더에 붙는 얇은 LED가 눈에 띕니다.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랑 높이를 맞추면서 가까운 곳으로 옮겨졌습니다. 기존 쏘나타는 사이드미러 캡 외곽에서 방향지시등이 점멸되는 형태였죠. N 라인 장식은 LED 바로 위에 붙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뒷모습은 이렇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뒷모습은 이렇습니다.

뒷모습은 확 바뀐 앞모습에 비해 변화가 덜합니다. LED 리어 램프는 더 뉴 아반떼처럼 H 자형으로 켜지게 손질하고 양쪽 밑으로 방향지시등(2~3번 칸)과 후진등(1번 칸)을 배치했습니다. 트렁크 열림 버튼은 리어 스포일러 가운데에 숨겨놨는데요(후방 카메라 우측). 지금의 그랜저처럼 엠블럼을 건들면 트렁크가 열리는 식으로 처리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들더군요.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의 뒷모습은 이렇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의 뒷모습은 이렇습니다.

N 라인의 뒷범퍼는 일반 모델보다 잘 채워진 느낌이 듭니다. 리플렉터(반사판)를 위로 올리고 트윈 팁 듀얼 머플러와 디퓨저가 잘 보이도록 꾸며서 한층 역동적으로 보입니다. 일반 모델도 리어 디퓨저는 있지만 N 라인에 붙는 라인 장식이 없고 배기 팁 흔적을 남기는 김에 리플렉터를 밑으로 내려서 비례를 맞췄습니다. 얼핏 보면 더 뉴 아반떼의 뒷범퍼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쏘나타 디 엣지 앞좌석을 둘러본 모습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 앞좌석을 둘러본 모습입니다.

운전석 문을 열고 실내를 둘러봤습니다. 도어 트림과 시트 형상, 공조 패널만 보면 전에 알던 쏘나타가 분명한데 대시보드와 화면 구성, 운전대는 확 달라져 있었습니다. 혼 커버에는 현대 로고 대신 모스 부호로 표현된 H(점 네 개)가 붙고요. 변속 방식도 버튼식에서 전자식 변속 칼럼으로 바뀌었습니다. 12.3인치 LCD 계기판(디지털 클러스터)과 10.25인치 내비게이션으로 분리된 화면도 완만한 곡선으로 이어지는 파노라믹 커브드 화면으로 더 넓어졌습니다. 화면 왼쪽에는 지문 인증 시스템도 달아놨더군요.

 

 

쏘나타 디 엣지의 공조 패널과 주변 모습을 담았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공조 패널과 주변 모습을 담았습니다.

센터패시아의 쓰임새도 달라져 있었습니다. 공조 패널만 남겨두고 위쪽은 인포테인먼트, 아래쪽 빈 공간은 모바일 충전 겸용 수납함으로, 버튼식 기어가 있던 자리에는 드라이브 모드, 주차 센서, 오토 홀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 버튼으로 채워졌습니다. 헤드라이너(천장)를 비롯한 마감재는 조금 더 좋은 소재로 바뀐 듯했습니다. 햇빛 가리개와 A-필러 부근이 보드라운 촉감의 직물로 달라져서 촉감이 좋았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의 2열 공간을 살핀 모습입니다.
쏘나타 디 엣지 N 라인의 2열 공간을 살핀 모습입니다.

2열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여전했습니다. 도어 트림을 이루던 가죽 소재의 마감과 바늘땀 장식이 소폭 좋아진 느낌이었습니다. N 라인의 B-필러와 천장, 대시보드는 다크 그레이로 맞추고 에어 벤트 라인, 시동 버튼 테두리, 운전대 안감과 시트 외곽은 레드 컬러로 처리해 보통의 쏘나타와 다른 분위기를 띄웁니다. 착석감은 의외로 일반 모델보다 N 라인에서 조금 더 포근하게 느껴지더군요. 등받이와 좌판의 소재 차이로 옷과 달라붙는 느낌이 더 좋았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는 4월 20일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쏘나타 디 엣지는 4월 20일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쏘나타 디 엣지는 오는 20일부터 사전계약을 받습니다. 일반 모델은 1.6 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2.0 가솔린 하이브리드, 2.5 가솔린 터보, 2.0 LPG 등 다섯 가지 엔진으로 운영되며, N 라인은 1.6 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2.5 가솔린 터보 등 세 가지로 운영됩니다. 2023 서울모빌리티쇼가 끝난 뒤에도 쏘나타 디 엣지를 자세히 보고 싶으면 서울 성수동에 마련된 스튜디오 레이어57을 찾아가면 됩니다. 19일부터 26일까지 인투 디 엣지 팝업 전시가 진행되거든요.

 

 

부분변경치고 많이 바뀐 쏘나타, 가격은 얼마나 오를지...
부분변경치고 많이 바뀐 쏘나타, 가격은 얼마나 오를지...

가격은 얼마나 오를까요? 겉으로는 부분변경이지만 내용은 완전변경(풀체인지) 수준에 가까워서 적어도 이삼백은 오를 듯한 예감이 듭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능이 기본화되고 선택형 사양으로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가 추가되면서 가격 상승 우려 요소가 많아졌거든요. 서울모빌리티쇼 현장에서 달라진 쏘나타를 보면서 만족하던 사람들이 꽤 있었는데 이달 중 공개될 가격으로 상품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2023.10.21 - [이 차 저 차] - 2023 미래모빌리티엑스포 관람 후기, 볼거리는 무엇?

 

2023 미래모빌리티엑스포 관람 후기, 볼거리는 무엇?

지난 19일 대구 엑스코에 다녀왔습니다. 21일까지 3일간 2023 미래모빌리티엑스포가 열린다고 들었거든요. 전시 규모는 4월 초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보다 작은데 볼거리를 뭘로 채

spoon-tea.tistory.com

 

2023.10.11 - [이 차 저 차] - 2024 폴스타 2 국내 출시 임박, 가격과 특징은?

 

2024 폴스타 2 국내 출시 임박, 가격과 특징은?

2024 폴스타 2가 한국에 곧 출시됩니다. 싱글 모터는 앞바퀴 굴림(전륜 구동)에서 뒷바퀴 굴림(후륜 구동)으로 작동 방식이 바뀌고 얼굴이 전기차답게 깔끔해졌습니다. 안전 사양 확대와 더불어

spoon-tea.tistory.com

 

2023.10.07 - [이 차 저 차] - 2024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2WD 시승 후기

 

2024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2WD 시승 후기

어제(6일) 2024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시승했습니다. 기아 북대구 지점에서 짧게 시승한 모델은 시그니처 풀옵션 5인승 앞바퀴 굴림(2WD) 모델입니다. 색상은 외장이 볼캐닉 샌드 브라운,

spoon-tea.tistory.com

 

2023.09.26 - [이 차 저 차] - 2024 혼다 CR-V 하이브리드 투어링 시승 후기

 

2024 혼다 CR-V 하이브리드 투어링 시승 후기

오늘(25일) 혼다 KCC모터스 대구 전시장에서 CR-V 하이브리드를 시승했습니다. 2리터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 둘, 무단 변속기를 껴 맞춘 하이브리드(HEV) SUV입니다. 힘을 앞바퀴에만 보내던 CR-V 1.5

spoon-tea.tistory.com

 

2023.09.21 - [이 차 저 차] - 2024 레이 EV 출시, 보조금 더한 가격은?

 

2024 레이 EV 출시, 보조금 더한 가격은?

오늘(21일) 레이 EV가 출시됐습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껴 맞춘 레이 전기차입니다. 8월 24일 진행된 레이 EV 사전계약은 6천 건이 넘습니다. 4인승 승용 모델을 고른 고객이 89%,

spoon-tea.tistory.com

 

2023.09.20 - [이 차 저 차] - 2024 토레스 EVX 출시, 가격은 더 내렸다

 

2024 토레스 EVX 출시, 가격은 더 내렸다

오늘(20일) KG 모빌리티가 2024 토레스 EVX를 출시했습니다. 토레스의 전기차 버전입니다. 세제혜택이 포함된 판매 가격은 E5(기본형)가 4,750만 원, E7(고급형)이 4,960만 원입니다. 4월 초 안내된 사전

spoon-tea.tistory.com

 

2023.09.10 - [이 차 저 차] - 미니 클럽맨 S 3박 4일 794km 시승 후기

 

미니 클럽맨 S 3박 4일 794km 시승 후기

지난 9월 1일 금요일. 서울에서 미니 클럽맨 S(정식 명칭은 '미니 쿠퍼 S 클럽맨 T2')를 만났습니다. 미니 코리아 공식 인스타 계정에서 진행된 3박 4일 주말 시승 이벤트로 클럽맨 S를 경험할 기회

spoon-tea.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