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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폴스타 2 국내 출시, 가격과 특징은? 본문
2024 폴스타 2가 한국에 곧 출시됩니다. 싱글 모터는 앞바퀴 굴림(전륜 구동)에서 뒷바퀴 굴림(후륜 구동)으로 작동 방식이 바뀌고 얼굴이 전기차답게 깔끔해졌습니다. 안전 사양 확대와 더불어 배터리 효율도 소폭 늘었습니다. 현행 폴스타 2는 1회 충전으로 각각 417 km(싱글), 334 km(듀얼), 2024년형 폴스타 2는 449 km(싱글), 379 km(듀얼)를 움직입니다. 인증된 전비도 4.8 km/kWh에서 5.1 km/kWh, 3.8 km/kWh에서 4.3 km/kWh로 나아졌습니다.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2023.10.26 추가 : 2024 폴스타 2의 국내 가격이 발표됐습니다. 싱글 모터는 5,590만 원, 듀얼 모터는 6,090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보증 조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부품은 5년 혹은 10만 km, 고전압 배터리는 8년 혹은 16만 km를 보증하며,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가 무상 제공됩니다. SKT 티맵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 포함)에 대응한 LTE 데이터는 5년,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인 플로(FLO)는 1년간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은 프리미엄 전기 SUV 폴스타 3의 색깔을 내는 정도로 살짝 다듬었습니다. 헤드램프 사이로 격자형 블랙 그릴 대신 바디컬러 커버를 씌우고 가운데에 레이더와 카메라가 부착된 스마트존(SmartZone)을 배치했습니다. 그릴 장식으로 애매하게 숨기지 않고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 온전히 드러냈습니다.
옆모습과 뒷모습, 실내 구성은 기존 폴스타 2와 같습니다. 풀체인지(완전 변경)가 아닌 구조 및 기술 중심의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 모델이라서 눈에 보이는 변화가 적습니다. 듀얼 모터 퍼포먼스 팩의 경우 네 방향으로 벌어지던 20인치 Y-스포크 휠에서 열십자 모양의 4-멀티 스포크 전면 가공 단조 휠로 바뀝니다. 내년 1분기 출시될 폴스타 3 퍼포먼스 팩의 22인치 휠을 빼닮았습니다.
모터 성능과 효율은 그전 폴스타 2보다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신형으로 개발된 전기 모터와 인버터를 얹으면서 싱글 모터 출력이 170 kW(231 마력)에서 220 kW(299 마력), 토크는 330 Nm(33.67 kgf.m)에서 490 Nm(50 kgf.m)로 올랐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km에 도달하는 가속 시간도 7.4초에서 6.2초로 짧아졌습니다.
듀얼 모터도 성능과 효율을 둘 다 잡았습니다. 300 kW(408 마력) 출력, 660 Nm(67.34 kgf.m) 토크에서 310 kW(422 마력) 출력, 740 Nm(75.5 kgf.m) 토크로 오르면서 제로백(0~100 km/h) 가속 시간이 4.5초로 단축됐습니다. 일상 주행에서는 전륜 모터를 분리해 전비를 올리고 역동적 주행 환경에서는 전륜 모터를 즉시 연결해 순발력을 끌어냅니다. 퍼포먼스 팩을 추가하면 최고 출력이 350 kW(476 마력)으로 더 높아집니다.
적용될 배터리 사양은 지역 및 국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의 경우 싱글 모터와 듀얼 모터 둘 다 배터리 용량은 78 kWh, 급속 충전 시 155 kW까지 입력됩니다. 북미 지역(미국, 캐나다)과 중국의 경우 싱글 모터 배터리 용량이 82 kWh(CATL이 공급), 급속 충전 시 205 kW까지 들어갑니다. 듀얼 모터의 배터리 사양은 한국 시장과 동일합니다. 스탠더드 모델(69 kWh, DC 135 kW)의 배터리는 LG 에너지솔루션이 공급하는데 북미 지역과 한국에는 출시되지 않는 버전입니다.
기본화된 안전 장비는 지금의 폴스타 2보다 더 많습니다.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BLIS는 회피 조향 보조를 지원하며 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후방 충돌 방지 경고 완화 기능,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 자동 밝기 조절 사이드 미러가 포함됩니다. 플러스 팩을 넣어야 들어가던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도 기본입니다.
선택 사양**으로는 파일럿 팩(2,000 달러), 플러스 팩(2,200 달러), 퍼포먼스 팩(5,500 달러) 세 가지로 나뉩니다. 파일럿 팩에는 LED 안개등과 코너링 라이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파일럿 어시스트, 플러스 팩에는 하만 카돈 프리미엄 사운드(13-스피커), 파노라믹 루프, 위브테크 시트(블랙 애쉬 데코 포함), 틴팅 리어 글라스, 고휘도 LED 실내조명, 에너지 절감형 히트 펌프, 1열 전동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2열 열선, 와셔 노즐, 공기 정화 시스템, 폴스타 디지털 키가 모두 묶입니다.
**2023.10.26 추가) 2024 폴스타 2 선택 사양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럿 팩은 299만 원, 플러스 팩 490만 원, 퍼포먼스 팩 649만 원입니다. 플러스 팩 가격은 기존 539만 원에서 49만 원 내렸습니다.
퍼포먼스 팩에는 퍼포먼스 전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부스트 출력 기능 포함), 20인치 4-멀티 스포크 전면 가공 단조 알로이 휠, 폴스타 섀시 튜닝,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 올린즈 이중 흐름 밸브 댐퍼, 스웨디시 골드 시트벨트가 채워집니다. 퍼포먼스 팩 선택 시 파일럿 팩, 플러스 팩이 같이 묶이게 됩니다.
국내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폴스타 2 롱 레인지 싱글 모터가 4만 9,900 달러(한화 약 6,684만 원), 듀얼 모터가 5만 5,300 달러(한화 약 7,408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이전 모델이 각각 4만 5,900 달러, 4만 9,900 달러였던 점을 생각하면 인상폭은 8.1~9.7% 정도로 보입니다. 듀얼 모터 퍼포먼스 팩은 6만 3천 달러(한화 약 8,441만 원), 1열 통풍과 나파 가죽 시트는 4천 달러가 추가됩니다.
한국에는 2024 폴스타 2가 얼마에 출시될지 관심이 갑니다. 2022년 1월 한국 출시 당시 전 세계에서 폴스타 2가 가장 저렴한 곳으로 알려지곤 했으니까요. 책정된 국고 보조금은 폴스타 2 싱글 모터가 500만 원, 듀얼 모터가 225만 원입니다. 싱글 모터는 5,700만 원 미만(전기차 국고 보조금 100% 지급 구간), 듀얼 모터는 5,700~8,500만 원 미만(전기차 국고 보조금 50% 지급 구간)을 만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간 판매 목표 달성을 눈앞에 둔 폴스타 글로벌 사업부 입장에서는 지난 2022년 상반기처럼 파격적인 가격을 제시할 의도로 풀이됩니다. 늦어도 11월~12월 중 사전계약을 받고 차는 내년 상반기에 인도하는 방향으로 상품화 전략을 마치지 않을까 합니다. 2024년 1분기 폴스타 3를 무대에 올리기 전 현행 폴스타 2를 밀어내면서 테슬라 모델 3와 대등히 겨루기 위한 브랜딩 과정을 거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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