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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 저 차

더 뉴 투싼 측면 충돌 사고 수리 후기, 비용 및 수리 기간은?

커피스푼 2025. 1. 10.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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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막내 여동생이 운행하던 더 뉴 투싼의 사고 소식을 접했습니다. 상대 차와의 측면 충돌 사고로 1열과 2열 왼쪽 문, 사이드 스텝과 주변 장식(가니시), 왼쪽 뒤 휠이 파손됐지요. 다행히 저속 주행 중 벌어진 사고였고 안에서 느낀 충격량이 적어서 부상은 입지 않았습니다. 차는 1월 초 공업사에 입고 후 출고까지 7일이 걸렸습니다. 수리될 동안 이용할 차(사고 대차)는 따로 신청하지 않았고 교통비만 지급받기로 했지요.

 

 

충돌 사고로 파손된 더 뉴 투싼의 주요 부위를 모았습니다.
충돌 사고로 파손된 더 뉴 투싼의 주요 부위를 모았습니다.

 

부품값과 공임비를 합친 총액은 대략 216만 원이 들었습니다. 1열 도어 28만 원, 2열 도어 25만 원, 알로이 휠 27만 원 등 여러 부위를 아우른 부품값이 93만 원, 탈착 교환, 판금, 도장을 비롯한 공임비가 약 123만 원입니다. 몇 달 전 사고로 왼쪽 사이드 미러 교환에 그쳤는데 이번에 벌어진 사고는 충격 부위가 좀 넓었습니다.

 

 

일주일 후 사고 수리가 끝난 더 뉴 투싼입니다.
일주일 후 사고 수리가 끝난 더 뉴 투싼입니다.

 

수리 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았습니다. 차를 받기 전날 사이드 스텝 수리 누락으로 하루가 더 걸리겠다는 문자를 받았지요. 어제(9일) 돌려받은 차의 안팎은 전반적으로 깨끗했습니다. 사고로 타격받은 부위도 대부분 새 부품으로 교환돼 나왔고 도장 품질도 눈으로 대강 봤을 때 괜찮아 보였습니다.

 

 

수리 직후 더 뉴 투싼의 운전석 주변은 이랬습니다.
수리 직후 더 뉴 투싼의 운전석 주변은 이랬습니다.

 

딱 한 가지 고속 주행 시 들리는 1열 유리의 바람 소리가 좀 커졌습니다. 다른 날보다 강했던 맞바람, 횡풍(옆바람)의 영향일 수도 있는데 바람이 덜 부는 다른 날도 그와 같은 현상이 있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운전석 문 틀을 감싼 고무 몰딩(웨더스트립)이 사고 수리로 자리가 덜 잡혀서 그런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교환된 부품 내역에도 함께 적혀 있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 시동을 걸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 시동을 걸었습니다.

 

출고 후 딱 1년이 지난 더 뉴 투싼은 이제 누적 주행 거리 1만 2천km가 넘었습니다. 몇 번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거친 인포테인먼트도 1년 전보다 더 보기 좋아졌지요. 시동 직후 느낀 엔진의 떨림과 소음, 주행하며 느낀 7단 DCT의 응답성은 출고 당시 컨디션과 비슷했고 고속 주행 안정성, 조향감도 기존과 별다르지 않았습니다.

 

 

신호 대기 중인 더 뉴 투싼의 운전석 시점을 담았습니다.
신호 대기 중인 더 뉴 투싼의 운전석 시점을 담았습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에 한동안 적응했더니 더 뉴 투싼의 차폭은 꽤 넓고 시트 위치가 꽤 높게 느껴졌습니다. 12월 두 차례 시승한 더 뉴 스포티지 1.6T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비슷합니다. 전방 시야는 스포티지랑 거의 같은데 좌우 시야는 스포티지가 조금 더 좋습니다. 사이드 미러가 A-필러에 맞붙은 투싼, 양쪽 문 앞에 깃발형으로 달린 스포티지의 차이로 볼 수 있지요.

 

더 뉴 투싼에 시공된 틴팅 필름의 농도는 전방이 30%, 측후방이 15%인데요. 확실히 지하주차장이나 야간 고속 주행 환경에서 어둡게 느껴졌습니다. 전방에 75%, 측후방 50% 농도로 틴팅 시공된 제 캐스퍼 일렉트릭에 비해 눈의 피로도가 높았지요. 프라이버시(사생활 보호) 효과를 원해서, 국민 농도에 따라 시공을 했는데 적어도 전방과 측후방을 각각 50%, 30%로 해줬어야 했나 싶기도 합니다.

 

야간 주행 시야는 사진보다 더 어두웠습니다. 틴팅 시공은 부디 연하게 하시길.
야간 주행 시야는 사진보다 더 어두웠습니다. 틴팅 시공은 부디 연하게 하시길.

 

그나마 야간 주행 시 안심했던 기능은 더 뉴 투싼의 지능형 헤드램프입니다. 30km/h 이상 주행 시 측면 LED 램프가 켜지도록 맞췄는데요. 서서히 밝아졌다 어두워지는 제네시스의 지능형 헤드램프보다 못하지만 주변 시야 확보에 은근히 도움을 주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고속도로 1차로 추월 주행 시에는 중앙분리대가 좀 더 잘 보이고요. 2차로 주행 시 도로 우측의 표지판이 잘 비칩니다.

 

 

목적지 근처에 차를 몰고 도착한 모습입니다.
목적지 근처에 차를 몰고 도착한 모습입니다.

 

수리된 더 뉴 투싼은 타지에서 근무 중인 막내 여동생에게 잘 보내줬습니다. 탁송 기사처럼 차를 몰고 왔다가 가까운 역에서 기차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방식이지요. 사고 후 일주일 만에 차를 만난 막내 여동생은 반가운 표정을 지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해 하더니 언제 그랬냐는 듯 차에 익숙해지더군요. 역시 손을 탔던 시간이 저보다 훨씬 길었을 본인의 차라서 적응도 빠른가 봅니다. 작년 연말에 경험한 사고는 액땜이라 생각하고 올해는 무탈하게 잘 넘겼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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