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설탕 한 숟갈

캐스퍼 일렉트릭 운행 3개월 차, 월평균 전기차 충전비는 얼마? 본문

이 차 저 차

캐스퍼 일렉트릭 운행 3개월 차, 월평균 전기차 충전비는 얼마?

커피스푼 2025. 1. 1. 14:43
반응형

2024년이 저물고 2025년 새해 첫날로 접어들었습니다. 마이현대 3.0의 차계부 기록도 2025년 1월로 넘어왔죠. 작년 10월 초부터 12월 말까지 거의 세 달을 운행한 제 캐스퍼 일렉트릭은 누적 주행 거리 4,500km가 넘었습니다. 블루링크 가입 후로 10월에 1,407km, 11월에 1,600km, 12월에 1,394km를 운행했고요. 전기차 충전비로 각각 6만 8,236원(10월), 8만 7,192원(11월), 8만 8,771원(12월)이 들었습니다.

 

 

마이현대, 마이현대 3.0 차계부에서 본 2024년 12월 지출 내역입니다.
마이현대, 마이현대 3.0 차계부에서 본 2024년 12월 지출 내역입니다.

 

매달 지출한 전기차 충전비는 약 8만 1,400원꼴입니다. 충전비 24만 4,199원으로 4,401km를 달렸으니까 1km 주행 때마다 약 55.49원을 냈다고 볼 수 있지요. 급속과 완속 충전 비중은 따로 맞춘 적이 없습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 주행을 하다 배터리 부족 경고가 뜨면 급속 충전, 심야 시간 집 앞에 차 댈 곳이 없으면 완속 충전을 걸기도 합니다.

 

 

마이현대 3.0 차계부에 등록한 2024년 12월 충전 내역입니다.
마이현대 3.0 차계부에 등록한 2024년 12월 충전 내역입니다.

 

지난 12월에는 완속 충전을 8번, 급속 충전을 5번 마쳤습니다. 완속 충전 8회 중에 일곱 번은 차지비(269원/kWh), 딱 한 번 SK일렉링크(288원/kWh)를 이용했고요. 급속 충전 5회 중 세 번은 채비를, SK시그넷(EV 인프라)과 SK일렉링크(이마트 일렉트로하이퍼 차저스테이션)는 한 번씩 이용했습니다.

 

충전 간격은 그때그때 다릅니다. 12월 17일에서 22일까지 초단거리 출퇴근 위주로 차를 몰아서 5, 6일 만에 완속 충전하기도 했고요. 몇 백 km를 달리던 23일과 24일 크리스마스이브에는 2시간 반 만에 다시 급속 충전을 하기도 했지요. 12V 보조 배터리 전압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이라 평소보다 충전 횟수는 조금 더 많습니다.

 

 

지하주차장에서 완속 충전 중인 캐스퍼 일렉트릭입니다.
지하주차장에서 완속 충전 중인 캐스퍼 일렉트릭입니다.

 

급속보다 완속 충전 횟수가 더 많은 첫 번째 이유는 '주차가 편해서'였습니다. 주로 심야 시간에 출퇴근하는 제게는 겨울에 더 찾기 힘든 주차면에 관한 고민을 덜어줬지요. 그러다 보니 1kWh에 269원 하는 완속 충전비는 기꺼이 낼 수 있는 입장이었지요. 기름차였으면 아파트 외곽으로 나와서 소중한 시간을 버리며 차를 세웠어야 할 겁니다. 일반 차들이 넣기 힘든 지하주차장 안의 경차 주차면도 캐스퍼 일렉트릭은 폭이 좁아서 벽에 딱 붙는 주차로 언제든 넣고 나옵니다.

 

두 번째 이유는 '12V 보조 배터리 충전을 위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보통 10분, 길어도 30분을 넘지 않는 대부분의 주행 여건에서는 12V 보조 배터리가 잘 충전되지 않아서 전력 손실이 많은 겨울에 전압이 떨어지기 일쑤였습니다. 12V 보조 배터리 전압 상태 '보통'이 뜬다 싶으면 몇 시간의 완속 충전을 거쳐 '양호'로 되돌리기도 하고요. 체감상 효과가 가장 좋았던 장거리 주행을 다녀오기도 합니다.

 

 

채비 급속 충전 세 번으로 V 멤버스 구독료 이상의 헤택을 봤습니다.
채비 급속 충전 세 번으로 V 멤버스 구독료 이상의 헤택을 봤습니다.

 

장거리 주행 중 급속 충전이 필요한 때는 알뜰하게 충전하는 방법을 찾곤 했습니다. 환경부나 한국전력의 급속 충전 시설은 모두의 충전 앱이나 일렉베리 앱으로 로밍 충전을, 채비는 V 멤버스, SK일렉링크는 럭키패스 미니를 이용하는 식으로 보통 회원가보다 더 저렴한 요금으로 전기차를 충전했습니다.

 

12월에는 채비 V 멤버스 구독 혜택을 제대로 누렸습니다. 매달 4,900원이 드는데 첫 구독 혜택으로 3천 크레딧이 계정에 들어왔고 V 멤버스 적용이 되던 채비 급속 충전 시설에서 매번 15%씩 할인을 받았습니다. 이마트 경산점의 SK일렉링크 급속 충전기도 1kWh 충전 단가가 385원인데 럭키패스 미니 구독 회원이면 1kWh에 269원으로 내려갑니다.

 

 

채비스테이에서 급속 충전하던 캐스퍼 일렉트릭입니다.
채비스테이에서 급속 충전하던 캐스퍼 일렉트릭입니다.

 

대신 럭키패스 미니는 3개월 무료 구독(캐스퍼 일렉트릭 구매 혜택)이 끝나는 대로 해지할 계획이고요. 충전 접근성, 비용에서도 더 합리적이라 느끼던 채비 위주로 구독을 이어갈 생각입니다. 수도권에서 집중적으로 이름을 알리는 중인 채비스테이도 대구를 비롯한 각 지역에 들어선다면 뭔가를 먹으러 가는 김에 전기차를 충전하는 이용자의 경험 만족도가 더 오르지 않을까요?

 

 

조구만 캐스퍼 굿즈로 꾸민 캐스퍼 일렉트릭 1열입니다.
조구만 캐스퍼 굿즈로 꾸민 캐스퍼 일렉트릭 1열입니다.

 

운행 추이는 지난 3개월 운행 기록과 비슷할 전망입니다. 날 추운 겨울에는 바깥보다 확실히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고요. 언젠가 차박을 위해 사둔 코끼리 매트는 향후 한두 번 있을 장거리 운전 여행에서 쓰이지 않을까 합니다. 커피포트에 캠핑용 간이 의자, 무릎 담요, 얇은 이불, 목쿠션까지 준비했는데 해야지 마음먹던 차박은 점점 미루고 있네요. 나중에 결정하게 되면 콘텐츠로 만들어보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2024.12.31 - [이 차 저 차] - 캐스퍼 일렉트릭, 5분 간격으로 알아본 급속 충전 속도는?

 

캐스퍼 일렉트릭, 5분 간격으로 알아본 급속 충전 속도는?

캐스퍼 일렉트릭을 두 달 반 넘게 몰면서 꼭 알아보고 싶은 점이 있었습니다. 전기차 급속 충전 속도에 관한 내용이었지요. 어느 충전기는 충전 효율이 가장 좋은 구간에서도 충전 속도 60kW를 넘

spoon-tea.tistory.com

 

2024.12.30 - [이 차 저 차] - 캐스퍼 일렉트릭과 훌쩍 떠난 서울 운전 여행 이튿날 후기

 

캐스퍼 일렉트릭과 훌쩍 떠난 서울 운전 여행 이튿날 후기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 아침 7시 반쯤에 눈을 떴습니다. 오전 8시 알람보다 조금 일찍 눈을 비비며 일어났지요. 늦은 새벽까지 객실을 울리던 화장실 환풍기 소리로 잠을 설쳤는데 아침은 다행

spoon-tea.tistory.com

 

2024.12.28 - [이 차 저 차] - 캐스퍼 일렉트릭과 훌쩍 떠난 서울 운전 여행 첫날 후기

 

캐스퍼 일렉트릭과 훌쩍 떠난 서울 운전 여행 첫날 후기

지난 23일과 24일 제 차 캐스퍼 일렉트릭으로 서울에 다녀왔습니다. 지하주차장에서 느긋하게 충전하고서 서울로 운전 여행을 결정한 이유는 따로 있었지요. 23일 저녁에 이용하기로 한 채비스테

spoon-tea.tistory.com

 

2024.12.27 - [잡사진] - 채비스테이 둔촌점 카페 20BOON, 전기차와 사람이 급속 충전되는 곳

 

채비스테이 둔촌점 카페 20BOON, 전기차와 사람이 급속 충전되는 곳

지난 23일 채비스테이 둔촌점 카페 20BOON을 다녀왔습니다. 집에서 꼬박 3시간 반을 쉬자 않고 달려서 도착했지요. 출발 직전 배터리를 100%로 꽉 채운 제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은 도착 후 배터리

spoon-tea.tistory.com

 

2024.12.24 - [이 차 저 차] - 내 차에 뜬 알림 '12V 배터리 보통', 어떻게 해결됐나?

 

내 차에 뜬 알림 '12V 배터리 보통', 어떻게 해결됐나?

며칠 전 제 캐스퍼 일렉트릭과 연결된 마이현대 3.0에서 '12V 배터리 보통' 알림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주행 위주 녹화, 주차 모드로 설정한 파인뷰 R5 블랙박스 말고는 딱히 쓰는 전기 장치가 없었

spoon-tea.tistory.com

 

2024.12.19 - [이 차 저 차] - 올해 가장 잘한 소비, 내 인생 첫차 '캐스퍼 일렉트릭'

 

올해 가장 잘한 소비, 내 인생 첫차 '캐스퍼 일렉트릭'

올해 가장 잘한 소비를 묻는 오늘의 티스토리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제 대답은 한 치의 고민도 없었습니다. 인생 첫차이면서 처음으로 구매 계약한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입니다. 지난 10년간

spoon-tea.tistory.com

 

2024.12.14 - [이 차 저 차] - 마이현대 3.0, 블루링크와 마이현대를 합쳤다? 간단 사용 후기

 

마이현대 3.0, 블루링크와 마이현대를 합쳤다? 간단 사용 후기

며칠 전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마이현대 3.0 앱을 내려받았습니다. 용도 별로 나눠 쓰던 블루링크, 마이현대 앱을 합친 통합형 모바일 앱입니다. 매번 차를 이용할 때마다 블루링크 첫 화면에서

spoon-tea.tistory.com

 

2024.12.11 - [이 차 저 차] - 더 뉴 캐스퍼 터보 시승 후기, 캐스퍼 일렉트릭과 다른 점은?

 

더 뉴 캐스퍼 터보 시승 후기, 캐스퍼 일렉트릭과 다른 점은?

이틀 전인 9일, 현대 드라이빙라운지 대구 서부에서 더 뉴 캐스퍼 가솔린 1.0 터보를 시승했습니다. 외장 색상은 어비스 블랙 펄, 실내는 베이지 오렌지 브라운 투톤, 선택 사양으로 캐스퍼 액티

spoon-tea.tistory.com

 

2024.12.10 - [잡사진] - 나만의 겨울 일출 명소, 대구 최정산 다녀온 후기

 

나만의 겨울 일출 명소, 대구 최정산 다녀온 후기

오늘 아침 6시 특별한 곳에서 일출을 보려고 길을 나섰습니다. 대구 최정산입니다. 물론 산꼭대기까지 걸어가겠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무려 8년 전 자동차 사진을 찍으러 다니던 곳인데요. 늦가

spoon-tea.tistory.com

 

2024.12.07 - [잡사진] - 겨울 바다를 찾아 떠난 운전 여행, 봉길대왕암해변 다녀온 후기

 

겨울 바다를 찾아 떠난 운전 여행, 봉길대왕암해변 다녀온 후기

어제(6일) 제 차 캐스퍼 일렉트릭을 몰고 봉길대왕암해변에 다녀왔습니다. 휴식처로 늘 찾던 교외 지역보다 조금 더 먼 곳으로 방향을 잡았죠. 집에서 가는 데 1시간 반, 오는 데 1시간 40분, 대략

spoon-tea.tistory.com

 

2024.12.05 - [이 차 저 차] - 전기차 충전과 이마트 장보기를 단번에 끝내는 카라이프

 

전기차 충전과 이마트 장보기를 단번에 끝내는 카라이프

오늘은 제 차 캐스퍼 일렉트릭을 충전할 겸 이마트를 다녀왔습니다. 이마트 31주년 스타세일 마지막 날이라 몇 가지 구입할 상품도 앱으로 봐둔 상태였지요. 블루링크 앱으로 목적지를 이마트

spoon-tea.tistory.com

 

2024.12.01 - [이 차 저 차] - 1,600km 주행한 11월, 전기차 충전비로 얼마나 썼을까?

 

1,600km 주행한 11월, 전기차 충전비로 얼마나 썼을까?

오늘 마이현대 앱을 켰습니다. 유지비 리포트에 적어둔 11월 지출 내역을 보니 지난 10월보다 전기차 충전비가 소폭 올랐습니다. 10월은 1,407km 주행에 약 6만 8천 원, 11월은 1,600km 주행에 약 8만 7천

spoon-tea.tistory.com

 

2024.11.01 - [이 차 저 차] - 1,400km 운행에 쓴 전기차 충전비, 얼마나 들었을까?

 

1,400km 운행에 쓴 전기차 충전비, 얼마나 들었을까?

10월에 등록한 캐스퍼 일렉트릭으로 지금껏 1,400km를 넘게 달렸습니다. 시내, 교외 지역으로 매일 움직이고 최근 600km 남짓한 장거리 주행을 다녀왔지요. 통행료, 주차비, 용품 구입비를 아우른 

spoon-tea.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